교회 채무 상환 및 총회 2만교회운동본부 지원금 확인하는 방법

거룩한 교회의 공적 자금과 재정은 투명하여야 한다.

소재열 | 기사입력 2019/07/20 [06:08]

교회 채무 상환 및 총회 2만교회운동본부 지원금 확인하는 방법

거룩한 교회의 공적 자금과 재정은 투명하여야 한다.

소재열 | 입력 : 2019/07/20 [06:08]

 

▲ 길이 아닌 곳은 가지를 말자    ©리폼드뉴스

 

교회는 건축자금과 운영자금을 위하여 교회 재산을 담보로 은행권에서 융자를 얻받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는 교회 정관에 따라 법률행위가 이루어진다. 은행권에서는 교회 재산의 권리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 반드시 교회 정관을 요구한다.

 

은행권에서는 담보물의 가치를 평가하여 융자금액의 적정선을 결정한다. 왜냐하면 비법인 사단으로서 교회의 채무는 교회 구성원이나 담임목사, 혹은 장로에게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오직 교회 재산으로만 채무에 대한 책임을 진다.

 

이런 이유 때문에 은행권에서는 교회 재산의 담보물로서 가치를 평가할 수밖에 없다. 융자해 준 금액보다 교회 재산의 담보물의 가치가 그 이하일 경우를 대비하여 교회 모든 재산에 포괄담보로 설정한다.

 

문제는 교회가 은행권에서 융자를 받고 해마다 일정 금액을 상환한 경우가 있다. 일정금액을 상환할지라도 교회 재산의 등기부에 설정된 최초 설정된 금액은 변함이 없다. 이런 이유 때문에 등기부 등본상의 설정 금액은 전체 채무액으로 볼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일정 부분 채무 상환액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교회 대표자가 은행에 사실조회를 하여 확인할 수밖에 없다. 문제는 예컨대 그동안 5년 동안 교회에 재정을 보고하기를 10억 원의 채무를 상환했는제 실제로 8억 원만이 상환된 것으로 확인될 경우 그 차액에 대한 법적책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광주지역의 A교회는 교회 채무 중에 일정 금액을 상환하기 위해 담임목사가 지출했다. 그러나 실제로 은행에 상환되지 않았다. 나중에 이 사실이 확인되었다. 이 문제는 법정 구속되는 범죄 행위 중에 하나가 되기도 했다.

 

본 교단은 총회 2만교회 운동본부를 운영한다. 교단총회가 전국에 2만 교회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는 12천여 교회에 이른다. 각 교회와 노회에서 이 운동본부에 교회 개척을 위해 일정 금액을 지원한다.

 

해마다 지원하는 교회와 노회의 명단이 매년 총회 의사자료인 총회 보고서에 게재된다. 어느교회와 노회가 지원했는지 명단이 나오는데 이 명단에 없다면 지원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제는 교회와 노회에서 매년 지원을 하였는데 실제로 2만 교회 운동본부에는 접수되지 않았다면 이는 분명 배달사고로서 법적 책임이 따른다.

 

교회는 투명하여야 하고 교회의 헌물에 대해서는 손을 대서는 안된다. 각 교회와 노회는 재정의 투명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이는 건강한 교회의 필수조건이다. 그리고 교회가 지원하는 각종 선교헌금, 노회지원비, 보조금, 또한 노회가 지원하는 각종 지원금들은 숨길 수 없도록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교회와 노회, 총회의 공적 자금은 투명하게 합리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재정 숫자와 재정장부는 거짓말을 못한다.

광고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대구서현교회 담임목사를 협박 및 명예훼손한 여인 1심서 벌금형
메인사진
항존직(목사 장로 집사)의 필독서, 교단헌법 해설집(예장합동)
메인사진
총회재판, 객관적 증거 입증 책임은 고소자의 몫
메인사진
[신간] 예장합동 헌법, 권징조례 해설집 출간
메인사진
제104회 총회 임원후보 정견발표 관전평
메인사진
예장합동, 항존직 만70세 유권해석 혼란 없어야
메인사진
제104회 총회 이슈, 70세 정년제 연장 헌의
메인사진
[복음성가] 김문기 장로, '신기루 인생'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