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성경해석/설교
[김순정목사 설교] 백성들의 축복과 하나님
룻 4:7-12
기사입력: 2018/08/04 [16:57]  최종편집: 리폼드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순정
배너
이스라엘은 고엘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기업 무를 자의 제도입니다. 어떤 사람이 후손이 없이 죽게 되면 그 가까운 친족이 그의 기업을 무르는 법입니다. 그래서 그의 기업을 이어주고, 그의 족보를 이어주는 법입니다.

룻기에 나오는 보아스와 룻이 바로 그러한 관계를 통해 후손을 낳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이들을 통해 구원의 역사를 진행해 나가십니다.

1. 가장 가까운 자가 포기합니다(7-10)

엘리멜렉의 친족 중 가장 가까운 친족이 엘리멜렉의 기업을 무를 수 없다고 하면서 기업 무를 자의 책임을 포기합니다. 그 포기의 의미로 자신의 신을 벗어 그의 이웃에게 주었습니다. 이것이 증명이었습니다(7).

그리고 그 기업 무를 자가 보아스에게 “네가 너를 위하여 사라” 하고 그의 신을 벗었습니다(8). 1순위에 해당하는 그 친족이 포기하고 대신 보아스에게 물으라고 합니다.

이에 보아스가 장로들과 모든 백성에게 “내가 엘리멜렉과 기룐과 말론에게 있던 모든 것을 나오미의 손에서 산 일에 너희가 오늘 증인이 되었고 또 말론의 아내 모압 여인 룻을 사서 나의 아내로 맞이하고 그 죽은 자의 기업을 그의 이름으로 세워 그의 이름이 그의 형제 중과 그 곳 성문에서 끊어지지 아니하게 함에 너희가 오늘 증인이 되었느니라”(9-10)고 합니다.

보아스가 하는 말을 자세히 봅시다.

a.보아스는 엘리멜렉과 기룐과 말론에게 있던 모든 것을 나오미의 손에서 살 것입니다.

b.이 일에 대해 장로들이 증인이 됩니다.

c.말론의 아내 모압 여인 룻을 사서 아내로 맞이하고 그 죽은 자의 기업을 그의 이름으로 세워 그의 이름이 그의 형제 가운데서와 성문에서 끊어지지 않게 할 것입니다.

2. 백성과 장로들이 축복합니다(11-12)

성문에 있는 모든 백성과 장로들이 보아스의 말을 들었습니다. 그들은 나오미와 룻의 사건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가 증인이 되나니 여호와께서 네 집에 들어가는 여인으로 이스라엘의 집을 세운 라헬과 레아 두 사람과 같게 하시고 네가 에브랏에서 유력하고 베들레헴에서 유명하게 하시기를 원하며 여호와께서 이 젊은 여자로 말미암아 네게 상속자를 주사 네 집이 다말이 유다에게 낳아준 베레스의 집과 같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니라”(11a-12).

백성과 장로들이 하는 말을 자세히 봅시다.

a.그들이 증인이 되어 줍니다. 보아스가 엘리멜렉의 가문의 기업 무를 자가 되었다는 일에 대하여 증인이 되는 것입니다.

b.여호와께서 보아스의 집에 들어가는 여인으로 이스라엘 집을 세운 라헬과 레아 두 사람과 같게 하시기를 축복합니다. 라헬과 레아는 어떤 자들입니까? 야곱의 두 아내입니다. 원래는 자매로 라반의 딸들입니다(창 29:16). 야곱은 그 두 여인을 통해서 아들들을 낳게 되고 야곱의 후손은 번성하게 됩니다.

c.여호와께서 보아스로 하여금 에브랏에서 유력하고 베들레헴에서 유명하게 하시기를 축복합니다. 에브랏과 베들레헴은 같은 지역을 말합니다. 이스라엘 지역에는 베들레헴이 두 곳이 있습니다. 그 중 한 곳이 바로 베들레헴 에브랏이라고 불리던 곳입니다. 장차 이곳에서 다윗이 출생하게 되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나십니다.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미 사울을 버려 이스라엘 왕이 되지 못하게 하였거늘 네가 그를 위하여 언제까지 슬퍼하겠느냐 너는 뿔에 기름을 채워 가지고 가라 내가 너를 베들레헴 사람 이새에게로 보내리니 이는 내가 그의 아들 중에서 한 왕을 보았느니라”(삼상 16:1).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마 2:1).

d.여호와께서 이 젊은 여자로 말미암아 상속자를 주어 보아스의 집이 다말이 유다에게 낳아준 베레스의 집과 같게 하시기를 축복합니다. 유다와 다말은 원래 시아버지와 며느리의 관계입니다. 그러나 유다가 며느리 다말에게 아들을 주지 않고 친정으로 돌려보내자 다말이 창녀의 분장을 하고 유다와 잠자리를 갖게 됩니다(창 38장). 그래서 낳은 아들이 베레스와 세라입니다. 이 베레스를 통해서 자손들이 번성하게 됩니다.

3. 하나님께서 복을 주십니다(룻 4:18-22; 마 1:1)

하나님은 백성과 장로들의 축복을 이루어주십니다. 하나님의 크고 놀라운 구속의 역사 속에서 보아스와 룻의 결혼은 큰 의미를 가집니다.

하나님은 엘리멜렉의 가정에 시집온 이방여인 룻과 보아스를 통해서 하나님의 놀라운 구원의 역사를 진행해 나가십니다. 그리고 이들의 가정에 복을 주십니다. 자손의 번성은 물론 장차 그들의 후손으로 이스라엘의 왕이 될 다윗이 나게 하십니다(룻 4:18-22). 
 
“베레스의 계보는 이러하니라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았고 람은 암미나답을 낳았고 암미나답은 나손을 낳았고 나손은 살몬을 낳았고 살몬은 보아스를 낳았고 보아스는 오벳을 낳았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새는 다윗을 낳았더라”(룻 4:18-22).

그리고 더 나아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그 족보를 통해 이 땅에 나십니다(마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마 1:1).
 
이 놀라운 구원의 은혜를 주신 하나님, 구원의 역사를 진행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시다.

결론

하나님은 이 두 사람을 통해 구속의 역사를 써 가십니다. 그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구원해 주시고, 우리의 가정과 교회를 복주십니다. 이 사실을 믿고 한 주간도 담대히 기도하며 승리합시다.

김순정 목사(말씀사역원 본부장)
배너
배너
배너
최근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