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성경해석/설교
[김순정목사 설교] 기업 무를 자를 주신 하나님
룻 2:17-23
기사입력: 2018/07/07 [18:44]  최종편집: 리폼드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순정
배너
룻은 시어머니 나오미를 따라서 유다 땅으로 왔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보아스의 밭에서 이삭을 주웠습니다. 룻이 밭에서 저녁까지 이삭을 줍고 그것을 떨어보니 보리가 한 에바쯤 되었습니다(17). 한 에바는 약 한 말이 넘는 양으로 10명이 하루를 먹을 양입니다. 룻이 홀로 줍기에는 상당히 많은 양입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보아스를 통해 룻에게 은혜를 주셨습니다.

1. 보아스를 세우신 하나님(17-19)

룻은 보리를 갖고 성읍에 들어가 시어머니 나오미에게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룻은 배불리 먹고 남긴 것을 시어머니에게 드립니다. 시어머니는 룻에게 오늘 어디서 곡식을 주웠는지 물었습니다(18-19).

그리고 나오미는 룻을 돌보아준 사람을 축복합니다. 19a절을 봅니다.

“오늘 어디서 주웠느냐 어디서 일을 하였느냐 너를 돌본 자에게 복이 있기를 원하노라”(19a).

룻은 그녀가 곡식을 주운 밭이 누구의 밭인지를 말했습니다. 그가 바로 보아스였습니다. 유다 땅에 돌아온 나오미와 룻은 돌보아줄 사람이 없었습니다. 둘 다 남편을 잃은 불쌍한 여인들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을 돌보아 줄 사람이 필요했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보아스를 보내주십니다. 하나님은 불쌍한 나오미와 룻을 구원하여 주시고 돌보아줄 자로 보아스를 세워주십니다. 우리는 보아스를 주신 하나님을 찬양합시다. 그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는 성도가 됩시다.

보아스를 세워주신 하나님께서 장차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십니다.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를 구속해주시고 하나님의 거룩한 자녀로 삼아주셨습니다. 우리는 그 구원의 하나님을 찬양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의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은즉 화목하게 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아나심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을 것이니라”(롬 5:10).

2. 기업 무를 자를 주신 하나님(20)

20절에서 시어머니 나오미는 자기 며느리 룻에게 말합니다.

“나오미가 자기 며느리에게 이르되 그가 여호와로부터 복 받기를 원하노라 그가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에게 은혜 베풀기를 그치지 아니하도다 하고 나오미가 또 그에게 이르되 그 사람은 우리와 가까우니 우리 기업을 무를 자 중의 하나이니라 하니라”(20).

나오미는 보아스가 여호와로부터 복 받기를 축복합니다. 보아스는 살아 있는 자 즉 나오미와 룻에게 은혜를 베풀었습니다. 또한 보아스는 죽은 자 즉 엘리멜렉과 말론과 기룐에게도 은혜를 베풀었습니다.

바로 그 보아스는 나오미의 가정과 가까운 자입니다. 그가 그의 가정의 기업을 무를 자 중에 하나였습니다. 기업 무를 자는 가난하고 후사가 없이 죽은 가정에 가까운 친족이 기업을 무르고 끊어진 후손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자입니다.

“만일 네 형제가 가난하여 그의 기업 중에서 얼마를 팔았으면 그에게 가까운 기업 무를 자가 와서 그의 형제가 판 것을 무를 것이요”(레 25:25).

이것이 하나님께서 주신 약자보호법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약자를 보호하는 법에 그치지 않고 구속의 방편이 됩니다. 이 법을 통해 장차 보아스와 룻에게서 약속의 씨가 출생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나오미와 룻에게 기업 무를 자를 주시고 그를 통해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를 진행해 가십니다. 우리는 바로 그 하나님의 은혜를 찬양하고 감사해야 합니다.

3. 보아스를 통해 보호해주신 하나님(21-23)

모압 여인 룻이 시어머니인 나오미에게 “그가 내게 또 이르기를 내 추수를 다 마치기까지 너는 내 소년들에게 가까이 있으라 하더이다”라고 했습니다(21).

보아스는 룻에게 은혜를 베풀어 줍니다. 그래서 보아스는 자신의 밭에서 추수를 마치기까지 곡식을 줍도록 허락해줍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자신의 소년들에게 룻을 보호하도록 조치해줍니다.

나오미는 며느리 룻에게 “내 딸아 너는 그의 소녀들과 함께 나가고 다른 밭에서 사람을 만나지 아니하는 것이 좋으니라”(22)고 했습니다. 이것이 나오미와 룻에게는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이제 룻은 보아스의 소녀들에게 가까이 있어 보리 추수와 밀 추수를 마치기까지 이삭을 줍고 그의 시어머니와 함께 거주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남편을 잃은 나오미와 룻에게 은혜를 베푸십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기업 무를 자 보아스를 주십니다. 하나님은 보아스를 통해 철저하게 그들을 보호해주십니다. 왜 그러합니까? 하나님의 섭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

성경의 모든 역사는 하나님의 구원역사 중심으로 흘러갑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는 하나님께서 이루어 가십니다. 그 가운데 룻과 보아스가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방 여인 룻을 통해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펼쳐 가십니다. 장차 그녀를 통해 놀라운 일을 행하실 것입니다. 바로 그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시고 구원하셨습니다. 그 하나님을 항상 찬양하고 높이며 살아가는 한 주가 되기를 축원합니다.

김순정 목사(말씀사역원 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