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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회통신
제102회기 총회 고시부의 강도사 고시 딜레마
교단헌법과 총회 결의로 강도사 고시 응시 자격이 다르다
기사입력: 2018/03/31 [05:09]  최종편집: 리폼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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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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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제101회기 총회 고시부가 강도사 고시 일정을 응시생들에게설명하고 있다.     © 리폼드뉴스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소속 목회자를 양성한 학교인 총신대학교를 직영신학교라 한다. 교단 직영신학교를 졸업하지 않으만 교단 총회 소속 목사가 될 수 없다.

 

이런 이유 때문에 교단 헌법에는 목사가 될 자격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하여야 한다고 규정한다(정치 제4장 제2).

 

이같은 규정은 2000년 헌법 개정판부터 적용된 규정이다. 비인가 과정인 총회신학원이 폐쇄 되고 총회신학원이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목회과로 편입된 상황에서 교단헌법이 개정되기를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하여야 한다고 교단 헌법을 개정했다.

 

그러나 교육부는 인가 정원외에 비인가 과정인 목회과를 신설하는 것이 불법이라는 교육부의 감사 지적에 따라 다시 총회신학원을 복원하여 비인가 과정을 두어 교단 목사를 양성했다.

 

총회신학원이 다시 복원되었다면 정치 제4장 제2조인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라는 규정을 원상태로 교단의 신학교를 졸업하고로 개정되어야 하는데 이 개정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런 개정은 제102회기에서도 개정에 포함되지 않았다.

 

교단 헌법에 본 교단 목사가 될 자격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해야 한다는 규정에 따르면 총회신학원과 칼빈, 대신, 광신 신대원 출신은 교단헌법에 목사될 자격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졸지에 총회신학원 졸업자들은 교단헌법에 강도사 응시 자격을 갖지 못한 결과가 초래됐다. 이런 문제점이 제기되자 제89회 총회는 총회신학원 졸업생들에게 강도사 고시 응시 자격을 부여하기로 결의했다. 그리고 총회는 칼빈, 대신, 광신 신대원 출신자들인 인준 신학대학원 졸업 학생들에게도 강도사 고시 응시 자격을 부여키로 했다.

 

즉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하지 않더라도 강도사 응시 자격을 부여하여 교단 소속 목사가 되는 길을 교단헌법이 아닌 총회 결의로 마련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고시부가 교단 헌법대로 강도사 고시를 치르겠다고 한다면 총회신학원과 칼빈, 대신, 광신 신대원 졸업 학생들은 강도사 응시 자격을 부여하면 안된다.

 

교단 헌법대로라면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하는 자로만 국한된다. "교단 헌법!” 참 말하기 좋은 이야기다. ‘교단 헌법를 부르짖는다. 교단 헌법에 강도사 고시의 필답고사는 과목은 조직신학과 교회 헌법, 교회사 등이다(정치 제14장 제4조).

그러나 고시부는 그동안 관례대로 교단 헌법을 어기고 교회 헌법의 정치편만 고시했다. 교단 헌법이란 12신조, 대소요리문답, 정치, 권징조례, 예배모범 등이다. 이는 교단 헌법을 어기고 고시부가 헌법 정치편만을 고시했다는 이야기도 된다.

현 고시부가 교단헌법대로만을 주장하면 오히려 딜레마에 빠진다. 그리고 고시부가 고시를 하면 사전에 합격자를 발표해서도 안된다. 왜냐하면 고시부는 고시를 하여 그 결과를 총회에 보고하여 총회가 최종 합격자를 발표하여 인준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총회는 그동안 관례와 총회 결의로서 교단 성직자, 즉 목회자를 양성하기 위해 교단헌법과 일정과 교단 총회의 결의로 그 절차들을 진행해 왔다. 목사가 되기 위해 반드시 총회로부터 강도권에 대한 자질과 실력을 테스트 받고 노회는 이를 인허하여야 한다. 이를 교단 헌법과 총회 결의에 따라 시행해 왔다.

총신대학교 사태와 관련하여 제102회 총회가 파한 후 2018년 1월 4일 "총회가 파한 이후 총회적 권한을 갖고 긴급 사태에 관하여 결정하여 총회실행위원회"에서 강도사 고시 응시 자격 기준을 결정했다. 강도사 고시 응시에 대한 사정변경이 발생됐다.

총회실행위원회의 결의를 총회결의로 볼 것인지 여부가 관건이다. 총회결의로 본다면 총회 실행위원회의 결의에 따른 강도사 고시 응시 자격 결정을 인정해야 한다. 그러나 1월 4일 총회 실행위원회의 결의는 총회결의가 아니라고 판단하여 이를 무시하거나 이를 교단헌법과 위배된다고 하여 일부 강도사 고시 응시생들의 응시를 박탈할 경우 그 판단은 제103회 총회가 할 것이다.


현 강도사 고시는 제102회기 총회 고시부가 치르지지만 제103회 총회에 보고할 때에는 제102회기 고시부가 보고하지 않고 제103회기 고시부가 보고한다. 제103회 총회가 제102회 고시부의 고시 내용을 보고할 때 전체를 받을 수 있고 받지 않을 수도 있는 권한이 제103회 총회에 있다.


총회 개회 직후에 총회실행위원회의 결의를 확정할 경우, 이후에 제102회 총회 고시부의 강도사 고시 보고에 파란이 예고될 수 도 있다. 2018년 1월 4일에 결정한 강도사 고시 일부 자격기준을 제103회 총회가 총회결의로 확정한다면 제102회기 고시부가 1월 4일 실행위원회의 결의를 무시하고 일부 응시자들의 응시권을 박탈하였다고 보고하면 오히려 제102회 고시부의 책임도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일각에서는 소송도 불사하겠다고 하는데 국가 법원이 종교단체 내부의 성직자를 양성하는 총회의 결정을 사법심사 대상으로 삼겠는가?


이번 제102회기 총회 고시부가 일부 응시자들의 자격을 문제삼아 응시권을 박탈할 경우 제103회 총회는 이를 치유하여 응시가 박탈된 자들만을 별도로 강도사 고시를 지시할 가능성도 있다. 이는 총신대 사태로 학생들에게 피해 줄 수 없다는 이유가 총대들을 움직일 것이다. 문제는 제103회 총회장에 취임할 이승희 목사는 줄곳 학생들에게 피해가 가면 안된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렇게 결정할 수 밖에 없는 것은 총회의 직영신학교로서 총신대학교를 지켜야 한다는 대의명분 때문이다. 그리고 제102회기 총회 고시부에 신학적으로 이단혐의 문제로 현 제103회기 총회 신학부에서 심사를 받고 있는 자가 고시부에 참여하여 고시를 시행했다면 교리 문제로 전체를 무효화 시킬 가능성도 있다는 점이다.


총회의 한 핵심 관계자는 "총회 고시부 내에 반 총회적인 인사가 있다면 이번 고시부 파동은 피할 수 없을 것이며, 이는 제103회 총회에서 결정될 것이라"는 말을 주시해 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