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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12는 이단성이 있다", 제보를 기다리며
G12는 정통개혁주의 신학적 입장과 다른 면이 있으므로 이단성이 높다.
 
리폼드뉴스 기사입력  2009/03/14 [08:07]
▲ 제92회 총회신학부 서기, 제93회 총회신학부 부장인 서창원 목사     © 리폼드뉴스
제93회 총회(2008.9)에서 신학부 총회로부터 위임받은 신학문제인 “G12 신학적인 문제. 둘 째, 알파코스에 대해서 문제”를 연구하여 본회에 보고했다. 제93회 총회는 신학부 보고대로 다음과 같이 결의했다.

“첫째 G12에 대한 문제 G12는 정통개혁주의 신학적 입장과 다른 면이 있으므로 이단성이 높다. 둘째, 알파코스에 대해서는 개혁주의 신학과 상반된 내용들과 상치되므로 극히 주의하여야 한다”라고

“G12는 이단성이 있다(높다)”라고 결의했다. 그렇다면 본 합동교단 안에 소속된 교회와 목회자들이 “이단성이 있는 G12”에 대해 가르쳤고 설교했던 사례들이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총회의 이같은 결정이 있자 “이단성이 있는 G12”에 대해 가르치고 설교했던 목회자들이 슬그머니 그 자취를 감추고 제목만 변경시켜 가르치고 있다는 제보가 들어오고 있다.

특히 2008년 9월 제93회 총회 이전에 이단성이 있는 “G12”에 관한 프로그램으로 결국 이단성이 있는 내용을 가르쳤다는 제보가 구체적으로 테잎이 전달되고 있다. 앞으로 이 부분과 관련된 제보를 계속 받아 9월중으로 공개여부를 결정하려고 한다. 많은 독자들의 제보를 기다린다. 기타 본 교단 목회자이면서 역사적으로 결의된 이단성에 대한 각종 주장의 근거자료들과 설교 테잎의 제보를 기다린다.

제93회 총회에서 이와 관련된 결의 사항을 녹취하였다. 다음은 신학부 보고와 결의 전문에 대한 녹취록이다.

신학부 서기 : 아, 신학부 보고서 455 페이지부터 559 페이지 100 페이지 분량의 보고서가, 보고서가 기록되어져 있습니다. 신학부 보고 제92회기 신학부 사업경과보고를 다음과 같이 드립니다. 지난 제92회기에 신학부 사업보고로 신학부에 위임된 안건은 G12 신학적인 문제. 둘 째, 알파코스에 대해서 문제.
세 번째 국정교과서 창조 삽입문에 대한 문제.
넷째 국가 주일고시실시에 대한 그런 문제. 다섯째, 단군신화에 대한 우리 교단의 문제.
여섯 번 째, 도올에 김영욱씨의 EBS 요한복음 강의 건에 대한 문제를 저희 신학부가 위임을 받아서 그동안에 7차 회의와 전문위원 모시고 공청회와 이런 서, 모임을 통해서 다음과 같이 신학부에 최종 보고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페이지 466 페이지를 보면 첫째 알파코스에 신학적인 문제 프로그램에 대한 처리 및 건의. 알파코스 G12 이단성 조사의 건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회장 : 예 동의 들어왔습니다. 재청 들어왔습니다.

신학부 서기 : 그런데 우리 총대 여러분들께서 인식해주셔야 될 사항이 우리 교단은 매우 신학적인 문제가 좀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성경의 권위를 훼손하고 선배들이 지켜온 신학에 근거를 흔드는 많은 사건들이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를 오늘 우리 총대 여러분들께서 모두 앞으로 기억하시고 우리 교단의 신학과 정체성을 지켜서 더 앞으로 세속화가 될 수록 우리 교단은 하나님 말씀 중심에 대한 교회로서 정체성을 잃어버리지 말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사항은 보고 드렸으면 좋겠는데.

회중 : 들어가세요. (웅성)


신학부 서기 : 총회장님 어떻게 할까요. 어떻게.

회장 : 하세요.

신학부 서기 : 첫째 결론. G12에 대한 문제 G12는 정통개혁주의 신학적 입장과 다른 면이 있으므로 이단성이 높다.

둘째, 알파코스에 대해서는 개혁주의 신학과 상반된 내용들과 상치되므로 극히 주의하여야 한다.

셋째 총회는 그 프로그램에 대하여 신학적인 문제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므로 앞으로 그 적용에 시도를 유의하도록 적극 총회가 지도하고 본 교단에 신학과 신앙에 근거한 전도와 교회 성장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애써야 될 줄 압니다.

넷째, 순수한 교회부흥회에 목적으로 시도했던 일반 목회자들은 신학부에 신학적 검토를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여주시고 이번 기회에 개혁주의 전통 신학에 목회자라서 양쪽 성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건강한 교회로 세워나가고 교단에 신학적 정체성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요청을 드리고 싶습니다.

두 번째, 국정교과서에 창조론에 삽입에 대한 (()) 건. 이 내용은 보고서로 대신하겠습니다.

셋째, 국가주일 고시주일 실시 건에 대해서도 우리 보고서의 내용을 그대로 하겠습니다.

넷째, 단군신화에 관한 건도 보고서에 내용을 그대로 보고하겠습니다.

다섯째 도올 김윤목씨 EBS 신학 요한복음 강의 건도 그대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우리 신학부에서는 이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우리 총회 안에 신학전문위원회를 설립해 줄 것을 청원했습니다. 시편 찬송가 편찬을 위해서 제92회 회기 총회 시 허락을 받고 지금 잘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 총회에서는 시편 찬송가가 개발, 개발, 개발하고 또 편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주시기를 청원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회장 : 예.

박충규 목사 : 예, 아 이것을 제가 공청회도 참석을 하고 지적을 하고 이런데요. 지금 여기에 저희 G12 알파코스에 이게 지금 반개혁적 신학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반개혁주의. 우리 교단에 정면충돌하고 있어요. 우리 신학하고. 그런데 지금 예를 들면 제가 알파코스 갔어요. 가보니까 아말금이 금으로 변한다. 제 눈에는 금으로 변한 거 못 봤어요. 그런데 사람들이 금으로 변했다. 그러면 금이 됐나 안됐나 가보자. 그것을 아말금 빼가지고 금방에 가서 팔면 금값 주나 보자. 그 말입니다.
 
그런데 전부 금으로 변한다 해가지고 갔거든요. 우리 옛날에 귀신론 할 때 귀신이 나간다. 귀신 눈에 보입니까. 근데 자빠진 것을 귀신으로 했어요. 이런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면 반개혁주의니까 우리 교단에서 개혁주의면은 안 된다로 나왔지 오늘까지 뭐 극히 조심하라. 극히가 어디까지 조심하라 말입니까. 그러니까 이런 식으로 해가지고는 이래선 우리 교단 교회에서 전혀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몰라요. 목사님들도. 그러면 어떤 사람은 변칙을 써야 된다. 아말금 이거 변한 건 말하지 말자. 뭐 이런 식으로 하고 있어요.
 
그러기 때문에 여기에 지금 보면 성령론 은사론 성령론 구원론 및 아말금이 금이빨로 변한다는 기사와 이적들이 많은 현상적 문제들은 본 교단의 개혁주의 정통 신학 입장과 다르다. 여기에 대해서 결론은 뭐냐. 극히 주의하라 이겁니다. 극히 주의만 하면 이빨이 뭐 금으로 변하는지 다이아몬드로 변하던지 개혁주의든지 안 개혁주의든지 이거는 괜찮다 이것밖에는 해석이 결론이 안 나와요. 그리고 저도 이런 문제기 때문에 이것은 확실하게 성경에 예냐 아니면 아니라 예면 예라 이래야지.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고 조심해라 (())서라 이런 식인데. 이건 안돼요.
 
예, 그러고 이제 (())문제는 진지하게 토론해가지고 결론을 내려 주어야 하고요. 우리는 혼합주의적 어떤 계리를 하게 되면 헷갈립니다. 확실하게 기냐 아니냐. 우냐 좌냐 뜨겁냐 차냐. 딱 잘라버려야 되요. 이것이 우리의. 이것을 말씀드리고 그 다음에 저도 어제 우리 앞에 나와서 떠들고 한 사람 중에 한사람입니다. 제가 자진해서 회개 사과를 드립니다. 왜 그러느냐. 저는 총회장님 저를 사랑하시고 우리 다 사랑하시기 때문에 특별히 봐준 것에 대해서 너무 고맙게 생각해요. 그 황 목사 하고는 저하고 사람이 다릅니다. 예 그 점에 대해서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회중 : (웃음) (박수)

회장 : 여러분, 총회장 하기 정말 어렵습니다. 이거 뭐 여기다 맞추면 저기서 난리고 저기다 맞추면 여기서 난리고, 저는 잘 못 봤습니다. 오해하지 마세요. 그리고 기다리세요. 무슨 저 동의 재청 들어왔으니까 가부 묻겠어요. 가하시면 예하세요.

회중 : 예.

회장 : 부 하시면 아니오 하시고. 그다음. (()) 해 주세요. 들어가세요.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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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09/03/14 [08:07]  최종편집: ⓒ 리폼드뉴스
 
은혜로 09/03/14 [08:22] 수정 삭제
  기독신문에 기대합니다.

기독신문은 우리 교단지로서의 언론기관입니다. 그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고자 노동조합도 해산했다 하니 기대가 큽니다.

그러나 교단지가 어느 일방만 공격하는 논조를 지향한다면 또 반격을 받게 될 것입니다. 어떤 공동체든 그 속에는 주장의 양립이 있기 마련입니다. 사안 마다 긍정적인 안목과 부정적인 안목이 대립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양쪽 주장을 다 들어봐야 독자들이 옳고 그름을 나름대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최근 기독신문의 논조가 어떤 방향을 지향하는지 묻고 싶습니다. 한쪽의 주장만 강하게 어필되면 한쪽은 검정색으로 보이지 않는 법입니다. 이렇게 되면 언론에 대한 교권주의적이라는 비판이 일어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지금 어느 한쪽에서는 명예훼손에 해당하는 문제들을 수집하고 있다는 소문이고 보면 염려스럽기도 합니다.

언론은 공정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총회의 정책과 주요 현안, 그리고 당면한 문제들을 공정한 입장에서 다루되 결국 교단 유익을 도모함을 논조의 정방향으로 잡아야 합니다. 교단지로서의 언론은 어느 한쪽만 내세울 때 여론을 호도하는 결과를 초래하니 양측의 주장을 공론의 장으로 내 놓고 교단의 유익을 도모할 수 있었으면 하는 간절한 바램입니다. 교권의 향방에 따라 누구는 말할 수 있고, 누구는 묵묵부답하는 교단지가 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영 도무지 .. 09/03/14 [11:33] 수정 삭제
  영 도무지 아직도 이해가안된다..
총회가 결정을 했을때는 신중하게 고려했을것이고 여러차례 공청회나 신학부의연구를 거쳐서 발표되었다..
그런데 아직도 지교회들은 G12나 알파를 제목만 바꾸어 계속사용되고있다..
소위 법을 잘 지켜야 하는 총회임원들 가운데도 교회에서 버젓이 알파가 진행되고 잇다.. 특히 부회의록서기 인 부산의 모교회는 아직도 버잣이 알파가 진행되고 그것을통해 교인들에게 섬기기 보다 쪼인트를 깐다는 소식이 자자하다..
이러지말자..
영 도무지 이해가 안되고, 뭐가 닭인지,닭알인지모르겠다..
www.k 09/03/14 [12:50] 수정 삭제
  총회고 상비부 할것없이 항상 뒷북 치는건이 문제입니다. 모든것은 확산되기전에 예방을 해야지 이미확산되고 난뒤 이렇고 저렇고 하면 얼마나 혼란합니까? 그리고 좀 깊이 연구해보고 목회현장에서 공감도 가야합니다.
1단 09/03/15 [08:28] 수정 삭제
  1.G12와 D12와의 성격차이는? 같은 이단성의 다른 집단인가? 아니면 같은집단의 다른 이단성인가?
2.목포 합동측 서노회 S, Y, Y,Y, H,등 다수교회와 목포제일노회 M교회등에서 G12를 실시하고 있는데 이단성이 높은 프로그램을 실시해도 전혀 제제할 수 없는가?
3.이상의 교회들은 모두 위임목사들의 교회인데, 그래서 뱃장있게 이단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가?
고소하라 09/03/15 [15:49] 수정 삭제
  총회결의로 이단정죄하였고, "실시하지 말 것"(극히 주의하라)을 결의한 바 총회산하 지교회가 총회결의를 무시하고 이를 계속 시행한다면 그 교회의 담임목사는 물론 그 교회 역시 이단임이 분명하니 마땅히 노회에 고소장을 제출하여 이단 척결 차원에서 처결하이 옳습니다. 이런 반복음적 행위들에 대하여 94총회에 조사처리할 것을 청원함이 또한 마땅하다 할 것입니다. 노회가 이런 모습을 목격하고도 좌시한다면 그 노회 역시 문제가 심각하다 할 것입니다. 이단이면 회개함도 거부하는 정서를 볼 때 별희한한 기현상이 아일 수 없습니다. 어떤 이단은 거부감이 심각하고 어떤 이단은 봐 준는 것인지 도무지 헷갈려서 종 잡을 수 없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지금가지 유수한 교회들이 이단을 교회부흥의 방편으로 사용하고도 회개없이 슬그머니 뒷글음 친 모습들을 그들의 신학적 정체성까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과거에 이단의 신학적인 교회성장 프로그램을 적용했던 교회는 필히 회개해야 할 것입니다.
두날개는 09/03/15 [22:07] 수정 삭제
  G12와 십자가의 길 그리고 두날개는 다른가요? 다 셀의 다양한 것들인데 함께 봐야하는지요? 이단성이 크다는 이단이라는 것인가요? 아니라는 것인가요? 좀 확실했으면 좋겠습니다.
예 and 아니오 09/03/15 [22:52] 수정 삭제
  93회 총회에서 G12를 이단으로 정죄한바 있습니다. 이하도 이상도 아닙니다. 이단입니다. 알파는 이단....이니 극히 조심하라이니 이단이라는 말 아닌가요? 총회결의가 애매모호하면 지교회는 감을 잡을 수 없습니다. "극히 주의하라"니 어떠 어떠한 점을 어떻게 극히 주의해야만 하는지 헷갈립니다. 우리 개혁주의는 <예>와 <아니요>를 분명히 하는 것인데 결의 자체가 개혁적이 아닙니다. 누군가가 술 마시고 담배 피우는 것은 그 사람 마음이니 그 사람이 알아서 하라고 하는 반개혁주의 책도 있는데..., 이런 자들의 주장은 우리 교단을 망치게 할 뿐만 아니라 결국 혼합주의로 물 드리게 될 것입니다.
D12 09/03/15 [22:55] 수정 삭제
  D12문제는 94회총회에 조사할 것을 청원해야 할 것입니다. G12와 같은 점과 유사한 점, 그리고 다른 점이 무엇인지를 연구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교회부흥이라는 명분으로 교인수를 늘이기 위한 수단 방법이라면 신학적인 검증없이 도입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할 것입니다. 배 고프다고 아무 음식이나 먹을 수 없지 않습니까? 혹여 독약이라도 섞였으면 어쩌겠습니까?
푸른초장 09/03/16 [17:33] 수정 삭제
  성경적 개혁교단의 모습을 계속적으로 유지 성장시켜가기를 바랍니다. 총회 결의에 대해서 모든 교회(목회자)는 따라야 할 것입니다. 만약 따르지 않겠다면 총회차원의 징계나 스스로 교단을 떠나야 하겠죠... 알파도 이름만 바꾸어 실시하는 교회가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이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근본 사상이 중요한 것인데. G12에 대한 사상과 내용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그것과 유사한 모든 셀운동(D12-두날개 등)도 분명 중단해야 합니다. 적어도 개혁교단에 소속되어 신학을 하고 목회를 하는 모든 목회자와 교회는 그리해야 합니다. 부디 말씀안에서 분명하고 확실한 조치가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푸른초장 09/03/16 [17:44] 수정 삭제
  두날개를 전파하는 합동교단의 부산 풍성한교회는 즉시 모든 사역을 중단하고 국내, 국제적으로 실시하는 모든 컨퍼런스와 교육을 중단하라.
말투스 09/03/16 [19:10] 수정 삭제
  한국교계의큰문제중에하나가 뭐가좋다하면 아무런 검증도없이 도입하는데있다!
하기야 해외빅히트상품을 직수입하여 성장하고재미를보고잇는 ***교회,***등대형교회있지만 그교회들이 교회인가! 교회이마트주식회사지!
요나 09/03/17 [01:37] 수정 삭제
  나는 1개월 전에 기독신문을 정식으로 구독 신청을 중단했다 오래동안 구독하였기에 아쉬움이 있었지만.... 그러나 언론의 생명인 공정성과 신속성을 잃어버리고 몇몇 사람의 주장만 대변하는 기독신문을 대하기에는 나의 인내가 부족했다. 물론 나 한 사람의 구독거부가 무슨 의미가 있겠나만은 그래도 그런 선택이 내게는 행복했다.
교회성장프로그램 09/03/22 [09:59] 수정 삭제
  지난 날 G12를 실시했던 교회의 담임목사들은 회개성명을 내야만 한다. 왜? 그들은 교인들에게 이단 사상을 가르쳤기 때문에......검정되지도 않은 교회부흥 프로그램을 교회 부흥이라는 미명하에 독(毒)인지 약(藥)인지도 구분 못하고 마구잡이로 도입 시행하니 그들의 신학적인 수준이 심히 의심스럽다 아니할 수 없다. 우리 교단은 교세와 지역 실정에 맞는 가장 합리적인 제자훈련 프로그램을 조슥히 개발 보급하여야 할 것이다.
단순한 교회 09/03/22 [10:02] 수정 삭제
  교회부흥을 위해 고민하는 분들은 최근에 생명의말씀사에서 번역 출판한 "단순한 교회"라는 단행본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교회는 모든 것이 단순해야 부흥합니다. -아멘-
여우비 09/04/09 [21:55] 수정 삭제
  성경에 기록된 내용이 정통이이지 누가 이단이고 정통이란말인가
단순무식 09/07/08 [13:01] 수정 삭제
  최병남 총회장도 G12를 시행하였다. 주일날 축구하러 가지 않은 성도를 칭찬하며 "니가 담주부터 교육부서 설교해라"고 말하고, 신학공부 시키고 아주 가관이다. 최병남씨는 왜 이렇게 개혁주의에 역주행을 합니까?

그리고 하나더 왜 당신 밑에 부교역자로 들어가면 대전에서 목회 안하겠다고 각서를 쓰라고 하는 거죠? 밥그릇 뺏길까봐서? 그런 냥반이 기도한국은 무슨 ? 정삼지씨는 2억 때문에 힘들고, 최병남씨는 김인환씨랑 손잡고 애꿋운 학생들 피말리고 게다가 역주행까지? 목사라는 작자가 임시목사 위임목사까지 나불거려 괜한 목회자들 힘들게 하고 말야.. 당신이 하루 7시간 기도한다지만 사실은 기도방 들어가서 자다 나오는거 아냐? 목격자가 한둘이 아니던데??
하여튼 대가리 큰것들은 한번씩 때려줘야돼..두더지 잡는 망치로.. 요즘 물가에 따라서 200원에 한게임 어때? ㅋ

그리고 총회에 한마디...전광훈 목사 좀 어떻게 해보쇼. 청교도 운동이라고 하면서 설교시간에 지가 엘리야라고 하지를 않나? 여성도들이 자기 성도인지 아닌지 구별하려면 "입고 있는 빤스 벗어봐라" 해서 벗으면 지 성도고, 안 벗으면 취급도 안한다나?? 아주 그냥 신학적 기반도 없도, 계통도 없는 놈이 무슨 합동측 목사라고.. 그자식좀 이단 처리 해주쇼...
그리고 칼빈대학 애들은 왜 같이 시험을 보게 해주는 건지..그 싸가지 없는 자식들..우리 선배 목사한테 전화해서 한단말이 "목사님 저 강도사 고시 준비하는데요, 여기 저희 동기들 한 5명 있습니다. 목사님이 내려오셔서 밥 한번 사주고 가면 합격이 그냥 될거 같은데 오시죠?"
선배: "전도사님 빠지고 나서 그 일까지 하느라 정신 없네요.. 일단 시험 잘치르세요 끝나면 밥사드릴께요"
칼빈:"아..아쉽네요...이다음에 제가 큰 교회 목사 되기전에 눈도장 찍을 기회 드린건데.. 잘 생각해 보세요"

이런 어의 없는 대화내용...늬들이 칼빈을 알어? 괜히 길자연 목사 욕먹이지 말고 다른 학교로 전학가라 (장경동이가 나온 침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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