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성경해석/설교
[김순정목사 설교] 성령이 오시면
행 1:8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주신 말씀
기사입력: 2017/10/14 [19:48]  최종편집: 리폼드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순정
배너
▲     © 리폼드뉴스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후 승천하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성령을 약속하십니다. 누가는 사도행전에서 이 부분을 자세히 기록합니다. 본문의 말씀은 예수님께서 성령이 오셔서 이루실 하나님의 구속역사를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1.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주신 말씀(1-7)

누가는 데오빌로라는 고위직 신자에게 누가복음의 내용을 말하면서 그 이후의 사건에 대해 기록하여 전하고 있습니다. 누가복음은 예수님께서 행하시고 가르치시기를 시작한 내용부터 예수님이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했습니다(1-2).

이제 사도행전은 예수님께서 고난을 받으신 후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40일 동안 나타내 보이신 내용부터 기록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셨습니다(3-4).

뿐만 아니라 예수님은 사도와 함께 모이시고 그들에게 분부하시기를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고 하셨습니다(4-5).

제자들이 모였을 때 그들이 예수님께 여쭈어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라고 했습니다(6). 그러자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때와 시기는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가 알 바 아니요”라고 하십니다(7). 예수님의 재림의 때에 관한 말씀입니다. 그 날은 성부 하나님의 권한이라고 하십니다.

2. 성령이 임하실 것이다(8)

예수님은 계속해서 성령의 오심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8a).

원문에 보면 성령이라는 단어 앞에 정관사(투)가 있습니다. 이는 ‘그 성령’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제자들이 이미 들어서 알고 있는 바로 그 성령이라는 의미입니다. 예수님은 여러 차례 성령이 오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요 15:26).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요 16:13).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바로 그 성령이 오실 것이라는 약속을 다시금 제시해 주십니다. 여기 임하시면(에펠돈토스)은 과거 분사형입니다. 그래서 확실히 오실 것을 강력하게 약속하시는 것입니다.

3. 예수님의 증인이 될 것이다(8)

그 성령이 오시면 어떻게 되는가?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8b).

권능이라는 것은 뒤나미스라는 단어입니다. 아주 강력한 힘, 능력을 말합니다. 이 권능은 바로 오실 성령에 의해 주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권능을 힘입어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 될 것이라고 하십니다.

성령의 능력, 권능은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개발하는 것이 아닙니다.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로부터 주어지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성령의 권능이 임하시면 그리스도의 복음이 확대됩니다. 이 일을 감당하게 된다는 말입니다. 그리스도의 복음이 예루살렘, 온 유대, 사마리아, 땅 끝으로 확장되어 갑니다. 이 일이 교회의 사명이고, 성도의 사명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주의해서 보아야 하는 것은 ‘내 증인이 되리라’는 것입니다. 여기 되리라(에세스데)는 미래형입니다. ‘너희가 -이 될 것이다’라는 의미입니다. 종종 이것을 명령법으로 오해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단어는 미래형입니다. 예언적 의미입니다. 앞으로 그렇게 될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성령이 오시면 제자들이 권능을 받고,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 될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결론

예수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시고 오순절에 약속하신 바로 ‘그 성령’이 오셨습니다. 성령이 우리에게 믿음을 주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시고, 권능을 주셔서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복음의 진리를 전하게 하셨습니다. 이 사명을 우리 교회에 주셨습니다.

우리는 이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한 주도 교회와 가정과 세상에서 일해야 합니다. 우리의 삶 자체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위한 증인의 삶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김순정 목사(말씀사역원 본부장)

 
배너
배너
배너
최근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