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성경해석/설교
[김순정목사 설교] 부모 공경의 명령
신 5:16, 어버이주일 메시지
기사입력: 2017/05/06 [18:29]  최종편집: 리폼드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순정
배너
▲     ©리폼드뉴스

어버이 주일이 돌아왔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부모님에 대한 공경을 배우게 됩니다. 세상의 윤리 도덕도 다 부모에 대한 공경을 말합니다. 그러나 세상의 윤리 도덕을 초월한 하나님의 명령이 있음을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오늘날 뉴스나 신문의 보도를 보면 부모를 경시하는 행태들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를 낳아주신 부모를 버리고, 심지어는 죽이는 현상도 벌어집니다. 이러한 악행이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가 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1. 배경

신명기 5장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율법과 규례들을 주시고 그것을 지키도록 하십니다. 이 메시지를 모세의 설교를 통해 주십니다. 그 율법과 규례들 중 가장 핵심, 요약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십계명입니다(출 20장). 신명기 5장은 바로 이 십계명을 다시금 언급하고 강조합니다.

먼저 1-6절은 이스라엘 민족을 불러 호렙 산 언약을 기억하라고 강조하고 그 내용에 대해 설명합니다. 7-15절은 하나님께 대한 1-4계명을 설명합니다. 16-21절은 5-10계명 즉 언약 공동체 안에서 지켜야 하는 계명을 설명합니다. 22-27절은 호렙 산에서 하나님께서 직접 쓰신 돌판을 모세에게 주신 사건을 증언합니다. 그리고 28-33절은 다시 한번 십계명 준수를 강조하고 이에 대한 약속을 설명합니다. 오늘 본문은 바로 16절의 부모 공경에 대한 계명의 말씀입니다.

2. 인간관계에 있어서 최우선이 되는 계명

하나님께서는 언약백성에게 10가지 계명을 주십니다. 이는 신적 명령이 담긴 규정들입니다. 그러므로 언약백성이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십계명을 자세히 보면 1-4계명은 하나님께 대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5-10계명은 사람에 대한 부분입니다.

그 가운데 가장 먼저 나오는 말씀이 부모에 대한 공경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으로 하여금 사람들과 관계 속에서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부분이 부모 공경이라는 점을 말씀해 주는 것입니다.

레위기 19:3절에는 이렇게 말씀합니다.

“너희 각 사람은 부모를 경외하고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하나님께 대한 규정인 안식일 준수와 부모 경외를 나란히 놓습니다. 즉 하나님께 대한 경배와 부모에 대한 경외가 둘 다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인간은 부모를 통해서 세상에 출생합니다. 그리고 부모의 사랑을 받으며 자라게 됩니다. 자녀는 부모를 공경하고 부모는 자녀를 사랑으로 돌보아 줍니다. 부모는 자기의 모든 것을 희생하여 자녀를 돌보아 주고 사랑해 줍니다.

이 관계는 바로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창조하시고 끝까지 사랑으로 돌보아 주십니다. 우리는 하나님만 경외하고 섬기고 살아가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천국입니다. 우리는 가정을 통해 즉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통해 하나님 나라를 배우고 살아가게 됩니다. 물론 타락 후에는 가정의 질서가 무너지고 부모와 자녀의 관계가 어그러지고 파괴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모와 자녀의 기본적 관계는 변함이 없습니다. 따라서 부모 공경은 매우 중요한 원칙입니다.

3. 하나님의 명령(16)

본문 16절을 보겠습니다.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16).

첫째, 하나님께서는 부모 공경을 명령으로 주셨습니다. 명령하다(짜바)는 ‘명령하다, 지시하다’는 의미입니다. 왕이 신하에게 혹은 장군에게 명령을 내리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신하나 장군은 이를 반드시 시행해야 합니다. 거역하면 처벌을 받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주신 명령은 반드시 시행해야 하는 당위성을 가집니다.

둘째, 네 부모를 공경하라. 여기에 쓰인 공경하다는 단어는 히브리어로 카바드입니다. 이것은 ‘존경하다, 풍부하다, 영화롭게 하다, 명예롭게 하다’는 의미입니다. 즉 부모를 존경하라는 말입니다. 동시에 풍부하게 물질적으로 대접해 드리라는 말입니다. 부모를 공경하라는 것은 입으로만 ‘공경합니다’라고 하면 끝이 아닙니다. 실제 생활 속에서 그렇게 대우해 드리는 모습이 나타나야 합니다.

셋째, 약속이 있습니다. 부모를 공경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약속이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민족에게 주신 가나안 땅에서 추방되지 않고 오래도록 살아가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이는 광야 40년 생활을 해온 이스라엘에게 큰 복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주시고 언약백성으로 우리를 부르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 안에서 부모를 공경해야 합니다.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엡 6:1).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골 3:20).

그리고 말세에 세상은 이런 죄악들을 저지를 것입니다.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교만하며 비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딤후 3:2).

결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부르신 하나님은 부모 공경을 교훈하셨습니다. 우리에게 주신 부모를 공경하고 사랑하고 섬기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축원합니다.

김순정 목사(말씀사역원 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