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성경해석/설교
[김순정목사 설교] 말씀대로 살아나신 예수님
마 28:1-10, 부활주일 메시지
기사입력: 2017/04/15 [18:18]  최종편집: 리폼드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순정
배너
▲     © 리폼드뉴스

우리는 부활주일을 맞이했습니다. 부활주일의 핵심은 바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셔서 우리의 죄를 대신 지시고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것입니다. 바로 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구원을 완성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부활은 아주 중요합니다.

1. 무덤의 돌을 굴려놓은 천사(1-4)

안식일이 지났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맞이한 처음 안식일입니다. 그런데 그 안식일이 지나고 첫날이 됩니다. 이는 일요일입니다. 그 새벽에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보려고 갔습니다(1). 아마도 예수 그리스도를 보기 위해 간 것으로 보입니다. 예수님은 어찌 되었는가 궁금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 무덤에 큰 지진이 났습니다. 그리고 주의 천사가 하늘로부터 내려와 돌을 굴려내고 그 위에 앉았습니다. 평범한 사람을 위해 지진이 나고 천사가 내려와 돌을 굴리지는 않습니다.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무덤에 장사되신 이 예수님이 누구시기에 지진이 나고 천사가 내려와 돌을 굴려 놓았는가?

구체적으로 그 천사의 모습을 묘사합니다. 그 형상이 번개같고 그 옷은 눈과 같이 희었습니다. 무덤을 지키던 자들은 천사를 무서워하여 떨며 죽은 사람과 같이 되었습니다(4). 이는 천사의 거룩, 순결을 보여줍니다. 그 앞에 인간들은 두려워하게 됩니다.

마가복음에 보면 이 돌이 얼마나 크고 무거운지를 보여줍니다.

“서로 말하되 누가 우리를 위하여 무덤 문에서 돌을 굴려 주리요 하더니 눈을 들어본즉 벌써 돌이 굴려져 있는데 그 돌이 심히 크더라 무덤에 들어가서 흰 옷을 입은 한 청년이 우편에 앉은 것을 보고 놀라매”(막 16:3-5).

학자들은 그 무덤의 돌이 거대하고 무거워서 장정 5명 이상이 힘을 합쳐야 겨우 움직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천사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 기적만 보아도 이 무덤에서 아주 큰 일이 일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거룩한 천사가 내려와 돌을 굴려 놓은 것은 바로 예수님의 부활을 위한 것입니다. 천사가 내려온 것은 예수님의 부활을 증거하기 위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천사가 내려왔고, 예수님의 무덤의 돌을 굴려 놓은 것은 바로 예수님께서 더 이상 무덤에 머물러 계시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2. 부활의 소식을 전해준 천사(5-8)

천사는 여자들에게 “너희는 무서워하지 말라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를 너희가 찾는 줄을 내가 아노라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가 말씀 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가 누우셨던 곳을 보라 또 빨리 가서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고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거기서 너희가 뵈오리라 하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일렀느니라”고 합니다(5-7).

천사가 전해준 메시지를 자세히 봅시다.

첫째, 무서워하지 말라. 이는 평안을 주는 것입니다. 여인들에게 안심을 주는 것입니다. 지금 여인들은 아주 놀라운 것을 보았습니다. 초자연적인 기적을 보았습니다. 여인들이 이를 감당하기에는 너무 컸습니다. 무덤의 돌이 굴려져 있고, 천사가 내려와 있고, 지진이 났습니다. 그러므로 여인들은 무서워하고 있었습니다.

둘째,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를 너희가 찾는 줄을 내가 아노라. 천사는 이미 여인들이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예수님의 시신을 찾고 있음을 알았습니다. 천사는 지적인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여인들이 무엇을 하기 위해 왔는지 다 알고 있었습니다.

셋째,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가 말씀 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다. 살아나셨다(헤게르데)는 부정과거형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살아나신 것은 단회적인 것이고 완전한 것입니다. 예언도 아니고 준비 중인 것도 아니고 온전히 살아나신 것입니다. 천사가 예수님의 부활에 대해 확실히 고지하는 것입니다.

넷째, 와서 그가 누우셨던 곳을 보라. 누우셨다는 단어는 미완료형입니다. 즉 지금까지 계속해서 누워 계셨던 곳입니다. 천사는 그곳을 여인들에게 보여줍니다. 즉 예수님의 시신이 있는가? 예수님이 부활하신 것이 맞는가? 확실하게 눈으로 확인하라는 말입니다. 이는 예수님의 부활이 확실함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다섯째, 빨리 가서 그의 제자들에게 말하라. 천사는 여인들에게 빨리 가서 제자들에게 전하도록 합니다. 즉 예수님의 부활소식을 제자들에게 빨리 전하게 한 것입니다. 그 내용은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고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거기서 너희가 뵈오리라 하라”는 것입니다. 여기 살아나셨고(헤게르데)는 부정과거입니다. 즉 온전히 살아나셨다는 것을 다시 확인해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먼저 가시다(프로아게이)는 단어는 현재형입니다. 예수님이 갈릴리로 계속해서 가시는 중입니다.

그 여인들이 무서움과 큰 기쁨으로 빨리 무덤을 떠나 제자들에게 알리려고 달려갑니다(8).

3. 부활하신 예수님(9-10)

이제 예수 그리스도께서 여인들을 만나십니다.

“예수께서 그들을 만나 이르시되 평안하냐 하시거늘 여자들이 나아가 그 발을 붙잡고 경배하니”(9).

예수님은 여인들에게 평안하냐고 물으십니다. 평안하냐(카이레테)는 유대인들의 인사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기 전과 같이 부드러운 음성으로 여인들에게 인사를 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여인들은 예수님을 보고 기쁨으로 달려가 예수님의 발을 붙잡았습니다. 그리고 경배합니다.

예수님이 부활하셔서 여인들에게 오셨습니다. 그리고 직접 인사를 하십니다. 이것만 보아도 예수님의 부활은 사실입니다. 이는 유령설이나 환상설, 착각설이 아님을 확실히 보여줍니다. 역사적 사실입니다.

예수님은 여인들에게 말씀하십니다.

“무서워하지 말라 가서 내 형제들에게 갈릴리로 가라 하라 거기서 나를 보리라.”(10)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가서 갈릴리로 가도록 전하게 하십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내 형제들”이라고 칭하십니다. 이는 예수님께서 즐겨 사용하신 용어입니다. 그리고 만날 장소도 알려주십니다. 갈릴리가 그곳입니다. 이곳은 제자들도 예수님도 잘 알고 있는 곳입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예수님을 볼 것이라고 하십니다. 보리라(홉폰타이)는 미래형입니다. 즉 볼 것이라는 예언이고 약속입니다.

결론

오늘날 어떤 이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부정하거나 역사적 사건이 아니라 의미만 강조합니다. 그러나 이는 성경적 신앙이 아닙니다.

그리스도의 부활은 역사적 사건이고, 그리스도의 부활로 인해 하나님의 구원이 완성된 것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의 부활에 대한 확증이기도 합니다.

오늘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믿습니까? 우리도 부활할 것을 믿습니까? 이 믿음을 소중히 여기는 성도가 되기를 바랍니다. 여기에 우리의 소망이 있습니다.

김순정 목사(말씀사역원 본부장)
 
배너
배너
배너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사랑의교회 공동의회 정관변경 안건 상정 연기 /리폼드뉴스
대전고법, 충남노회 정기회측 인정 판결 /소재열
종교인 과세, 교회 50~60% 이상 근로장려세제 대상 될 수도 /리폼드뉴스
[이형만 목사 논단] 총회 파회 이후 올바른 총회역할에 대한 제안 /이형만
총회화해중재위, 산이리교회 화해 위한 조건부로 난항 /리폼드뉴스
부총회장, 총무 입후보자들의 경쟁력 /소재열
분당중앙교회 콘퍼런스 , ‘종교인과세에 대한 기독교 입장 선언문 /리폼드뉴스
광주지법, 광주중앙교회 명도소송 기각 “평석” /소재열
명성교회 "법률행위 대표자 원로목사인가 임시당회장인가" /소재열
함평노회 교육부 주최 "교회정치와 행정(정관법) 세미나 개최 /김종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