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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회통신
예장합동 '포럼 100' 등장과 정책총회의 갈망
개인 보수정치와 그를 추종한 정책이 아닌 성 총회의 정책연구 필요
기사입력: 2017/04/01 [15:56]  최종편집: 리폼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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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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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정책총회여야 한다.     © 리폼드뉴스

(리폼드뉴스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합동) 산하 교단 정치권에서 교단 총대들 중심의 <Forum 100>이 조직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017. 3. 27.에 사랑의교회(오정현 목사)에서 <Forum 100> 창립대회와 제1회 포럼을 갖는 등 교단 총회 내 일정한 정책 대안과 정책 총회로 전환을 모색하며, 건전한 교단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움직임이 가시화 되고 있다.
 
한국교회 최대 교단으로 자리 잡은 예장합동 교단은 전국 1만 3천여 교회를 거느리고 있다. 목사장로가 4만 5천에서 5만 명에 이르며 300만 신도로 구성된 대 교단이다.
 
교단총회 내 직영신학교로 총신대학교와 국내 최대 선교사를 파송하고 있는 총회세계선교회(GMS)를 운영하고 있다.
 
교단총회는 국내 최대 교파이다보니 문제점도 최대 이슈들로 쏟아진다. 예장합동은 교계 대사회적인 문제에 대한 기독교적 질문과 답변에 대안을 제시하는 교단임과 동시에 연합활동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예장합동 총회의 핵심 지도부가 누구이며, 교단을 이끌고 있는 인사들이 누구인가에 대한 질문에 답변은 그리 쉽게 나오지 못하고 있다.
 
◆ 교단총회 권력의 축
 
예장합동 총회 권력의 핵심부는 입법과 사법, 행정총회인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가 있다. 이 총회는 일년 1회 소집되며 임시총회가 존재하지 않는다. 총회가 파하면 총회 각 상비부, 특별위원들, 총회임원회는 총회로부터 위임받은 사항과 총회규칙에 규정된 권한을 행사한다.
 
하지만 총회가 위임하지도 않는 일, 총회규칙에도 위임규정이 없는 내용들을 총회임원회는 행사하고 집행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다보니 총회임원회는 임기 1년 동안 임원회 결의에 대한 적법성 논란으로 정체성에 심각한 타격을 받다가 1년이 지나면 소리 없이 교단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지는 경우들이 많다.
 
100년 역사 가운데 총회의 권력은 ‘총회임원회’와 ‘총신대 재단이사회’, ‘기독신문사’ 등이 핵심 권력의 중심세력으로 자리 잡아 왔다. 하지만 이 세 기관이 권력의 핵심기관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총회임원회는 1년 권력이며, 임원회가 행사한 결의와 집행에 관한 초헌법적 행위들에 관해 회의록은 이를 증명하고 있다. 그리고 총회임원이 과거처럼 교단총회를 이끌어 가는 핵심인물들이 자리를 잡고 있는 것도 아니며, 교단의 요직을 두루 거친 인사들에 의한 것이 아닌, 말 그대로 지역 순환제에 따라 임원에 당선되고 임원회를 조직하는 형편이어서 교단의 법통성 보다 상황에 따른 정치논리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많다.
 
특히 교단 총회장이 될 때 총회장의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심지어 100년 동안 지켜온 교단의 사법제도나 행정원칙들이 새로운 총회결의로 무너지는 형국이다.
 
총신 측으로 일정한 교단교권의 한 축으로 등장한 총신대학교 재단이사회는 이제 교단권력과의 파워게임에서 멀어져가는 분위기이다. 1인 보스정치의 마지막 현장이 바로 총신대학교 재단이사회라는 평가다. 이제 제102회 총회에서는 재단이사, 혹은 이사에서 사임 후 3년 이내에는 총회임원이 될 수 없는 강력한 결의가 있을 것으로 보인 가운데 교단 권력독점의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
 
또 다른 한 축은 기독신문사이다. 과거에는 교단의 정보와 여론을 기독신문사가 독점하는 시대가 있었다. 그래서 기독신문사는 일정한 교단권력의 한 축으로 그 위세가 대단했다. 그러나 요즘과 같은 시대에는 이러한 독점권은 무의미해졌다.
 
더구나 기독신문사는 딜레마에 빠졌다. 일명 <기독신문> 폐간사건이다. 국가 주문관청에 <기독신문>을 등록한 일이 없는데 어떻게 폐간했다는 말이 나오는가? <기독신문>을 등록하고 폐간한 것이 아니라 <주간 기독신문>을 등록하고 폐간하였을 뿐이다.
 
왜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는가? 기독신문사가 <주간 기독신문>으로 발행한 것이 아니라 <기독신문>으로 발행했기 때문이다. 이 문제의 귀책사유는 기독신문사에 있다. 동시에 발행인 총회장 개인에게 있다. 총회장 이름으로 지금도 <주간 기독신문>이 아니라 <기독신문>으로 발행하고 있다.
 
법적으로 명칭상 <기독신문>은 본 교단과 상관없는 신문이라고 할 경우 이에 반박할 근거가 없다. 재단법인인 유지재단에서 교단지로 <기독신문>을 등록한 일이 없다. <기독신문>에 대한 법적 책임은 유지재단에 없다. 모든 법률행위는 등록된 명칭으로 이루어진다. 법적 책임은 현재 기독신문을 발행하고 있는 발행인인 현재 총회장이 개인이 져야 한다.
 
<주간 기독신문>과 <기독신문>의 구분 없이 총회에 보고하여 총대들로 하여금 눈멀게 하고 <기독신문>으로 등록된 교단지인 것처럼 착각하게 하여 판단을 흐리게 했던 보고자들에게 책임이 있다. 앞으로 총회가 별도로 <주간 기독신문>을 발행하고 <주간 기독신문>을 구조 조정할 경우, 총회는 이를 받을 수밖에 없다.
 
이 문제가 유지재단 이사회에서 <기독신문사>을 독립신문사로 운영하도록 하자는 안이 나왔지만 총회기관지 독립은 총회가 결정할 사안이라는 이유로 부결되었으며, 관련 30억 지출건이 나왔지만 강력한 몇몇 이사들의 반대로 다음 이사회에서 의논하기로 했다고 전해진다.
 
총회 임원회가 당연직 이사가 되다 보니 총회 유지재산에 대해 임원들이 사전에 모의하고 참석하여 결의해 버릴 경우 총회 유지재단은 총신 재단이사회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지 말라는 법이 없을 것 같다. 말 그대로 총회는 일정한 권력과 역할을 갖고 있는 자들에 의해 무섭게 무너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 <포럼 100>의 등장과 정책 총회에로의 갈망
 
총회내 일정한 사조직이 있다. 이러한 사조직은 단체를 구성할 자유에 근거하고 있다. 이는 법리적으로 대한민국 헌법에 보장된 결사의 자유에 해당될 수도 있다. 그래서 교단 내 사조직 구성은 법으로 제재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래서 본 교단은 현재 사조직을 만들어 총회 때마다 총회임원 선거에 자파 사람을 세우기 위해 총력전을 펼친다. 제101회 총회에서 상당한 재미를 봤다는 선교회 조직이 있다. 이 조직이 내세운 김선규 목사를 제100회 총회 당시에 부총회장으로 당선시켰으며, 제101회 총회에서 전계헌 목사를 부총회장으로 당선시켰다고 주장한다. 이 조직에서 부서기도 당선시켰다고 한다.
 
이 조직이 제102회 총회에서 목사 부총회장인 A목사를 밀고 있다고 한다. A목사가 단독후보가 될 줄 알고 자파 인사들이 후보에 출마하지 않기로 했는데 전혀 다른 인사가 후보자로 출마하겠다고 하자 난감해 하고 있다.
 
후보자가 3인 이상일 경우 자파 인사가 제비뽑기에 탈락될 수도 있다. 이같은 ‘경우의 수’를 어떻게 돌파할 것인지 계획을 갖고 있지 못한 것 같다. 그리고 이 조직이 집단적으로 견제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이 조직이 앞으로 건재할 것인가, 아니면 견제되어야 할 조직으로 분류되어 집단적인 거부운동이 일어날 것인지는 우리들의 관전평이다.
 
또 다른 사조직은 교단 내 대형 교회 중심의 “큰사랑 형제회”이다. 이 조직은 친목단체로 알려져 있지만 교단 내 일정하게 정치에 관여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 정치권에서 이심전심으로 밀어줄 수 있다. 그러나 이 조직은 총회 내에서 ‘귀족모임’이라는 반 정서적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이 모임은 상당한 부분 견제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포럼 100>은 100가지 정책을 가진 포럼이란 의미라는 것이 추최 측의 설명이다. <포럼 100>은 그동안 교단총회는 특정 정치 실권자와 그 주변 핵심인물 중심의 보수정치로 교단을 이끌어 왔다는 판단한다.
 
그러나 이제 이러한 보수정치는 설 자리를 잃었다고 주장한다. 개인 보수가 모든 정치경비를 책임지고 그 주변 사람들은 그 보수를 위해 충성하는 정책을 펴면서 교단을 장악할 수 있었다고 본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교단을 사랑하는 인사들 중심으로 집단지도 체제로 교단총회를 이끌어 가되 총회 구성원들이라면 누구든지 교단총회를 위한 정책을 발표하고 발표된 정책을 교단 핵심 지도자들이 듣고 이를 총회에 반영하는 일명 “정책 총회로의 변모”를 시도하기 위한 모임인 것으로 전해졌다.
 
용어인 <포럼>이라는 단어 의미 자체가 “사회자의 지도 아래 소수의 사람들이 발표한 뒤, 청중이 질문하며 진행되는 토론”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런 의미에 따라 <포럼 100>은 정치그룹이라기 보다는 총회 발전을 위한 정책을 발표하고 듣는 ‘토론 광장’이라는 의미를 발전시키겠다는 것이다.
 
<포럼 100>에서는 제도권인 총회의 기구에서 취급할 수 없는 광범위한 주제를 대상으로 하며, 주제발표와 정책발표는 서로 다른 주장일지라도 포럼 광장에 붙이겠다는 것이다. 발표자는 총회 총대일 수도 있지만 비총대인 총회 구성원 가운데 특정 전문 분야에 종사한 사람들로부터 주장을 듣는 등 문이 개방되어 있다고 한다.
 
원래 세미나란 특정 학회에서 일부 회원의 연구 발표를 토대로 전회원이 토론하는 연구활동을 목표로 한다. 또한 워크숍은 전문적인 기술 및 아이디어를 시험적으로 실시하면서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를 의미한다. 심포지엄이란 특정한 테마를 놓고 2명 이상의 사람들이 각자의 견해를 발표하는 지상토론회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포럼에서 사회자는 전문가의 발언시간과 순서, 횟수를 조정하고 일반 참여자의 질문과 전문가를 연결시켜 토의 진행을 활발하게 만든다. 참여자는 포럼의 진행을 지켜보면서 자신의 입장을 좀 더 명확하게 세울 수 있다. 포럼의 발표자가 전문적인 주장을 논리 있게 펴나갈수록 토의는 활기를 띤다. 포럼 발표자가 되려면 꼼꼼한 자료 조사로 전문가 수준의 이해와 숙고를 한 뒤 토의에 임하는 형태를 취한다.
 
이런 의미에서 지난 3월 27일에 <포럼 100>은 다양한 분야의 인사들이 발표에 참여하였으며, 다음부터는 충분한 질문을 포럼에 반영하겠다며 제102회 총회 전에 2~3번의 포럼이 진행할 것이라고 전한다.
 
<포럼 100>은 교단총회 정책 발표에 참여한 사람들 중심으로 운영되며, 그 대상은 제한되어 있지 않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참석회원들이 집단지도체제로 운영한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포럼 100>의 등장에 가장 민감한 곳은 기독신문사였다. <포럼 100>을 가리켜 “정체 불명의 포럼 100”, 혹은 “유령행사”라는 단어를 통해 평가절하 하고 있다. 물론 사설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날 발표가 “기독신문 구조조정에 대한 발제”가 있었던 점으로 보아 당사자인 기독신문사를 참여시켰으면 좋았을 것이다. 

이번 포럼에서 토의와 질문을 통한 형식의 절차를 따라 참석자들이 합리적이며, 객관적인 판단을 하는데 좋은 기초자료가 되었다. 이런 의미에서 앞으로 <포럼 100>은 기대가 된다. 새로운 100년 총회를 향한 힘찬 발걸음을 시작했다. 
 
앞으로 <포럼 100>이 잘 정착되기 위한 조건은 “또 다른 정치 집단”이 되어 “정치적 실익을 갖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한다”면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총회를 위한, 말 그대로 100가지 주제를 가지고 포럼이 활성화 된다면 본 교단 총회도 상당히 발전된 모습으로 환영을 받을 것이다. 매년 총회 전에 <포럼 100>에서 나온 정책토론들이 총회에 상당히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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