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총회통신
현 총회서기 서현수 목사 "총회총무에 출마한다"
총무 출마시 사전 총회 서기직 사임 여부는 규정의 불비
기사입력: 2017/02/25 [22:14]  최종편집: 리폼드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리폼드뉴스
배너
▲     © 리폼드뉴스
대한예수교장로회 제102회 총회(합동)에 총무에 현 총회서기인 서현수 목사가 출마할 것으로 전해지면서 주목을 끌고 있다.
 
현재 김창수 총무의 임기가 금년 9월 제102회 총회를 끝으로 종료된다. 제102회 총회에서 총무를 선출해야 하는데 후보는 2017년 6월 10일 이전에 임원회에서 후보 추천을 해야 한다. 
 
6월 10일이 지나면 임원회에서 후보를 추천하지 못한다는 을 할 수 없다. 6월 10일까지 후보를 추천하여 총회선거관리위원회로 이첩해야 한다. 이첩받은 선거관리위원회는 임원 후보에 준하여 관리, 감독 및 선거를 진행하되 총회에서 투표로 총무를 선임하여 확정한다.

▲  서현수 목사   © 리폼드뉴스
 
현 총회서기인 서현수 목사는 <리폼드뉴스>와 전화 인터뷰를 통해 "금년 제102회 총회에 총무로 출마하겠다"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총무후보에 입후보할 수 있는 자격은 ▲ 목사장립 15년 이상 ▲  연령 50세 이상 ▲ 현재 해 노회에서 10년 이상 시무 중인 목사 ▲ 총대경력 7년 이상 ▲ 해 노회의 추천을 받은 자 로 제한되어 있다.
 
현 총회 임원이 총무에 출마할 경우 현 총회 임원을 사임해야 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규정이 없다. 총회 총무의 자격에 대한 총회 규칙이나 선거관리위원회의 규정에는 총회 임원이 총무에 출마하려고 할 경우 사전 사임에 대한 규정은 없다.
 
이런 이유 때문에 서현수 목사는 <리폼드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현 총회 서기직을 사임하고 총무에 출마해야 한다는 규정이 없기 때문에 서기직을 유지하면서 총무에 출마하겠다"는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합동) 총무는 전국 1만 2천여 교회의 행정업무를 관리하는 총회 본부의 행정관리에 책임을 맡고 있는 총회본부의 상무직원이다.
 
상무직원인 총무는 총회장의 지시 하에 총회와 관련되는 내외의 사무를 헌법과 규칙 범위 안에서 시행하는 직무로서 매우 중요한 직무이다. 총회 본무 상무 직원이지만 총회에서 총대들의 직접선거를 통해서 선출한다.

총무 임기는 3년이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연임할 수 있다고 했을 때 연임을 위한 투표를 위해 자동 후보인지, 반드시 임원회의 추천권이 있어야 하는지는 후자에 해당된다.

총무는 아래의 자격요건에 의하면 장로가 아니라 목사가 된다. 총무는 다른 임원처럼 총회발전기금 납부를 후보 자격조건으로 삼지 않고 있다. 즉 발전기금이 없다. 이는 상무직원이기 때문일 것이다.

다음은 총회규칙에서 규정한 총무에 관한 규정이다.

제12조 총무

1. 임무와 권한

1) 총무는 상무직원으로서 회장 지시 하에 총회와 관련되는 내외의 사무를 헌법과 규칙 범위 안에서 시행하되 총회를 대표할 수 없다.
2) 총무는 총회와 임원회의 언권 회원이 되어 회의 기간내에 사무 진행된 경과 상황을 보고한다.

2. 선정

1) 임원회에서 해당연도 6월 10일 이전에 후보들을 추천하여 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하고, 선거관리 위원회에서 임원 후보에 준하여 관리, 감독 및 선거를 진행하되 총회에서 투표로써 선정한다.
2) 총무가 유고한 때에는 차기 총회에서 보궐선거를 하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단, 선출 전까지 임원회에서 총무 서리를 선임할 수 있다.

3. 자격


가. 목사장립 15년 이상
나. 연령 50세 이상
다. 현재 해 노회에서 10년 이상 시무 중인 목사
라. 총대경력 7년 이상
마. 해 노회의 추천을 받은 자


4. 총무 임기는 3년으로 한다. 단, 1회 연임할 수 있다.

5. 해임

1) 총회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할 시 임원회에서 임원 3분의 2 이상의 결의로 직무를 정지할 수 있으며, 본회(총회)에 해임안을 제출할 수 있다.
2) 노회 3분의 1 이상의 해임 헌의가 있는 경우 본회(총회)는 찬반 투표를 실시한다.
3) 위의 1호 또는 2호의 경우 본회(총회)에서 해임 찬반투표를 실시하여 유효투표수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있으면 즉시 자동 해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