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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신학
[논문] 현대 미국 개혁주의 부흥에 대한 소고 2
박현신(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실천신학)
기사입력: 2017/01/11 [09:35]  최종편집: 리폼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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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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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박현신 박사가 「신학지남」에 기고한 논문이다. 이 글에서 저자는 현대 미국의 개혁주의 부흥에 대한 배경과 방향, 특징을 설교적 관점에서 파악하고 연구하였다.


3. 현대 미국 개혁주의 부흥의 설교적 주요 특징들

지금까지 현대 미국 개혁주의 부흥의 주요 배경, 주요 운동, 주요 인물 등을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현대 미국 개혁주의 부흥을 이끌고 있는 주요 설교자들을 중심으로 7가지 핵심 특징을 간략히 제시해 보고자 한다.

3.1 역사적 개혁주의 신학과 설교자에 뿌리 내린 설교

미국 현대 개혁주의 부활을 이끄는 주요 설교자들의 기본적인 특성은 역사적 개혁주의 신학에 근거한 설교를 추구한다는 점이다. 진정한 개혁(칼빈)주의 설교자들은 사도신경, 니케아 신경,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 벨직 신앙고백, 돌트 신조, 39개 신조, 아우그스부르크 신앙고백들과 같은 신조들(Creeds)에 대한 “신앙고백적 교회”(the confessing church)를 추구해야 한다. 진정한 개혁주의 설교는 하나님의 전적 은혜로 ‘보편적 교회 신자’, ‘신앙고백적’ 그리스도인을 양성함을 추구하며, 개혁교회 전통의 신조와 신앙고백을 성경을 인식하기 위한(무오한 성경의 권위 아래 위치하여 성경을 이해하고 믿기 위한 관문으로) 신뢰할 만한 규범 혹은 교리표준(사도신경, 니케아신경, 아타나시우스 신경과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벨직 신앙고백서, 돌트 신앙고백서)에 뿌리를 둔 설교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역사적 개혁주의에 뿌리를 둔 설교는 정통 칼빈주의 신조와 고백에 충실한 설교를 추구한다. 예를 들어, Piper는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1문에 기초하여 설교의 본질을 추구한다. 즉 Piper는 하나님의 영광을 세상에 드러내며 하나님의 영광을 즐거워함으로 삶이 변화되는 것이 설교를 통한 하나님의 목적이므로, 하나님의 말씀을 강해함으로 설교자가 그 말씀에 기뻐하길 원하신다고 확신한다. Sproul에 따르면, 개혁주의 설교의 핵심은 칼빈의 전통을 따라 오직 믿음(Sola fide)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는다는 이신칭의의 복음이며, 이 교리를 수호하고 신앙고백이 아닌 진정한 믿음을 소유하도록 설교하는데 있다. DeYoung은 사도신경, 십계명, 주기도문에 대한 주석이라고 할 수 있는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52개 주제로 나누어) 안에서 복음을 재발견하여 오늘날 젊은 청중들에게 가르치고 적용하고자 한다.

이런 맥락에서 Piper는 칼빈주의 5대 교리에 기초한 설교를 강조하였고, 다음과 같은 10가지 교리를 설교 가운데 가장 많이 강조해 왔다: 1) 자존하시는 하나님, 2) 하나님의 영광, 3) 기독교 기쁨주의, 4) 하나님의 주권, 5)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복음, 6) 선교를 향한 부르심, 7) 그리스도인다운 삶, 8) 성도의 견인, 9) 성경에서 말하는 남성과 여성, 10) 고난 속에서도 항상 기뻐하는 삶. Keller는 설교자가 다루기 어렵다 할지라도 설교 가운데 다음과 같은 개혁주의 교리를 종종 가르치고 선포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1) 예수님만이 하나님께로 가는 유일한 길(기독교 배타주의에 대한 변호), 2) 성경의 권위와 무오성, 3) 삼위일체, 4) 속죄(화해)와 대속, 5) 전가, 6)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게 됨, 7) 오직 믿음으로만 거룩하게 됨, 8) 최종 심판과 지옥의 실재, 9) 초월적인 윤리적 절대자의 실존, 10) 전적 타락과 윤리적 절대 기준에 대한 무능함, 11) 우상에게로 향하는 마음의 경향성, 12) 성적 타락의 죄악성, 13) 고통과 고난을 포함한 모든 환경을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절대주권.

‘신학자로서 목회자’는 이러한 정통 개혁주의 교리에 대한 “신학적인 선별 절차”를 거쳐 첫 번째 우선순위 교리를(개혁주의 삼위일체론, 기독론, 구원론, 종말론 등)을 계승하여 확신있게(신앙고백적으로) 설교하고, 두 번째 순위의 교리(교회 생활에 중요한)와 세 번째 순위의 교리(유익한 토론의 토대가 되는) 를 균형 있게 접근해야 한다. Mahaney는 목회자의 이중의 직무 즉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살펴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딤전 4:16)는 말씀을 기초로 개혁주의 교리만이 아닌 설교자 자신의 내면적 삶도 끊임없이 살펴야 한다고 조언한다.

셋째, 앞서 언급한 것처럼 현대 미국 개혁주의 부흥에 기여하고 있는 설교자들은 Calvin, Edwards, Spurgeon의 설교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Calvin은 Augustine과 Chrysostom의 영향을 받았고, Edwards는 Augustin, Calvin, Perkins와 청교도들로부터 영향을 이어 받았으며, 이러한 역사적 개혁주의 설교자들의 영향력은 현대 미국의 개혁주의 설교자들에게 스며들었다고 볼 수 있다.

Calvin의 설교는 현대 미국 개혁주의 설교자들에게 근원적인 뿌리를 제공하였다. 성경의 완전 축자 영감에 기초한 칼빈의 ‘이중 음성’(vox duplex) 이론(그리스도의 입으로서 기능하는 설교자를 통해 하나님이 말씀하신다)과 성경적 세계관에 근거한 ‘하나님의 통치’(Regnum Dei) 사상을 교회와 사회의 모든 영역에 실현하기 위한 설교 철학은 현대 칼빈주의 설교자들에게 중요한 토대가 되고 있다. Calvin의 설교는 청중의 ‘이해, 유익, 실천’(딤후 3:16)의 목적을 위해 철저히 성령의 역사를 의존하면서, 문법적-역사적 해석(the historicalgrammatical)을 통해 철저히 저자의 의도를 드러낸 다음 성경적 교리와 그리스도(구속사)와 연결된 공동체와 사회를 향한 변혁적/목회적 적용을 향해 나아가는 설교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현대 미국 칼빈주의 설교자들 가운데 Edwards의 설교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말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로 그의 영향력은 새로운 칼빈주의 운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이는 현대 미국 개혁주의 설교자들이 Edwards에게 영향을 주었던 Calvin과 William Perkins와 청교도 설교의 거대한 산맥이 이어지고 있는 부분이 있음을 추론할 수 있다. Edwards의 설교는 성경 본문과 저자의 의도에 따른 의미와 주해, 철저한 개혁주의 전통과 교리와 적용을 적절히 엮음, 회중들에게 민감한 목회적이며 구체적인 적용과 개인의 양심, 세대, 지역 공동체, 사회와 문화, 정치 영역까지 폭 넓은 적용,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청중들과 사회를 변혁시키려는 비전, 그리스도 중심적(구속사적)이면서도 청중 지향적인 균형 잡힌 설교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차원에서 Piper와 Keller는 Edwards의 설교에 깊은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먼저 Piper는 목회학 석사 과정 중에 Daniel Fuller 교수의 추천으로 Edwards를 접하면서 학문(지성)과 열정(감정)이 배타적이지 않으며 함께 연합할 수 있음을 깨달게 된다. Piper는 자신의 추구하는 ‘기독교 희락주의’와 모든 연구, 설교, 저술, 행동에 깊은 영감과 도움을 Edwards로부터 받았다고 말할 정도이다.

Keller도 설교에 있어서 종교적 정서(Religious Affection)의 중요성을 Edwards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Keller는 Edwards의 설교로부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1) 복음 갱신을 위한 사역의 수단으로서 성령의 주권적 역사에 근거한 특수한 기도와 복음의 재발견, 2) 설교가 교리에 대한 지적인 이해만이 아닌 마음과 행동까지 연결되어야 한다는 점, 3) 모든 본문에서 그리스도를 드러내야 한다는 점, 4) Edwards가 청중들의 문화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설교를 위해 논리적인 논증들보다는 비유들, 메타포들, 이야기들을 사용했고 바울 서신의 명제들보다 예수님의 삶에 초점을 맞춘 설교를 추구한 점, 5) 가난한 자들을 향한 복음적 자비와 성경적 정의를 실천하고 개혁하는 사역의 중요성.

Calvin과 Edwards의 설교 산맥이 이어지고 있는 Spurgeon은 현대 미국 개혁주의 부흥을 이끄는 설교자들에게 다양한 영향을 주었다. 이를 통해 현대 영국 칼빈주의 부흥을 이끄는 설교자들 뿐만 아니라 현대 미국 칼빈주의 부활의 기수들도 Spurgeon으로부터 부흥의 불씨를 이어받았다고 볼 수 있다. 개혁주의 교리와 청교도 설교에 뿌리를 두고 있는 Spurgeon은 칼빈주의의 교리에 근거한 설교자로서 바울 이후 최고의 설교자로 평가된다. 종교개혁 전통, 특히 칼빈주의의 성경관(절대 무오성) 아래서 Spurgeon은 문법적 역사적 해석(의미), 그리스도중심적 영적 해석과 적용, 믿음의 유비의 설교를 지향했다.

Spurgeon의 설교는 칼빈주의 교리(특히 기독론)와 강해를 입체적으로 통합한 모델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다. Spurgeon은 복음을 가장 최상으로 표현한 신학시스템을 칼빈주의로 변증하였지만, 그리스도의 인격과 삶과 사역이 어떠한 교리적 시스템보다 우선시하는 설교를 추구하였다.

Mohler는 Murray의 “잊혀진 스펄전”이라는 저작(1966년)이 21세기 초 Spurgeon에 대한 관심의 부흥의 단초가 되었다고 보며, 미국 남침례신학교를 칼빈주의에 입각하여 개혁하는데 Spurgeon이 큰 모범과 영향을 주었다고 고백한다. Mohler는 가장 위대한 빅토리아 시대의 설교자인 Spurgeon의 강력한 설교의 비밀이 ‘영적인 긴급성’에서 비롯된다고 보았다. Spurgeon은 할아버지의 도서관에서 어릴적부터 Richard Sibbes, John Owen, Richard Baxter, 그리고 특별히 John Bunyan 등의 청교도 고전들(설교)에 심취함으로 이러한 영적인 긴급성과 열정의 불이 타올랐던 것이다. 두 번째로 Spurgeon 설교는 강해설교에 대한 ‘열정’으로 특징 지워질 수 있다. 세 번째로 Spurgeon의 설교의 능력은 말씀과 그리스도의 복음에 대한 ‘확신’에서 뿌리내리고 있다. Spurgeon의 설교 가운데 이러한 필수 요소만이 아니라 성령의 역사에 의지하는 설교, 적용을 통해 청중의 변화를 통해 증명되는 설교라는 특징도 여러 현대 미국 칼빈주의 설교자들에게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Spurgeon의 영향 이외에도 Lloyd-Jones, James Kennedy, J. I. Packer, C. S. Lewis, James Montgomery Boice등의 영향력의 물줄기도 현대 미국 개혁주의 설교자들에게 스며들어 왔다.

3. 2 개혁주의 성경신학, 성경적 설교 철학에 근거한 강해설교

미국 현대 개혁주의 부흥에 중심에 있는 설교자들의 공통점은 개혁주의 성경신학과 성경적 설교 철학 위에 근거한 강해 설교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첫째, 이들은 설교신학 혹은 설교철학을 성경에 뿌리를 두려는 특징을 보여준다. 특히 모세와 바울의 설교신학을 매우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신명기의 모세 설교에서 강해설교의 뿌리를 찾으며, 바울의 아레오바고 설교(행 17)와 바울 서신(골 1:25-29; 고전 1:20-28; 고전 9:19-23; 딤후 3:16-17)에 뿌리를 둔 성경적 설교의 본질과 중요성을 강조한다.

둘째, 미국 현대 개혁주의 부흥을 이끄는 주요 설교자들의 특징은 포스트모던 시대 가운데 절대적 진리를 선포하는 강해설교의 회복이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Mohler에 따르면, 현대 설교가 정확 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와 힘에 대한 확신을 상실함으로써, 과학기술에 심취함으로써, 성경 본문 앞에서 보이는 당혹스러움으로 인해, 성경적인 내용이 없음으로 인해, 청중들로부터 감지한 필요들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어려움을 당하고 있기에 성경적 강해설교가 회복되어야만 한다고 강조한다. Beeke도 오늘날 개혁주의 설교의 회복이 필요한 이유는 성경의 명령이며, 참 신앙을 삶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개혁주의 설교가 없으면 영원히 멸망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강조한다.

셋째, 이들은 삼위 하나님의 영광에 목적을 둔 설교를 지향한다. Piper에 따르면, 이러한 시대에 진정 필요한 설교는 “하나님의 영광이 설교의 무게를 채워” 청중들이 “하나님의 영광에 눈 뜨게 되어 변화되는 설교”로서 강해적 기쁨이 넘치는 설교이다. Smith도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즐거워함으로 하나님을 즐거워하는 칼빈주의 회복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강해설교의 본질을 삼위일체 하나님 중심적으로 이해한 Piper는 설교의 ‘목적’을 하나님의 영광, 설교의 ‘기초’는 그리스도의 십자가, 설교의 ‘은혜’(은사)는 성령님의 능력에 있다고 강조한다. Piper는 “설교의 궁극적인 목적은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영광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을 즐거워할 때 가장 큰 영광 받으신다”고 확신한다.

넷째, 현대 미국 개혁주의 목회자들은 성경적 권위 위에서 강해설교의 중심성을 강조한다. 강해설교를 예배의 차원으로 이해하는 Mohler에 따르면, 참된 성경적 강해설교의 표지는 성경적 권위 드러나는 것, 회중들 가운데 하나님을 향한 경외감이 일어나는 것, 예배의 중심에 위치하는 것이다. Dever는 현대교회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확신을 상실하고 있기에 더욱 개혁주의에 기초한 설교신학과 강해설교의 우선적인 중심성을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Duncan은 현대 교회는 진정한 강해설교 대신 인본주의적 설교가 팽배해 있음을 지적한 다음 오늘날 참된 기독교 예배와 설교 개혁의 열쇠는 오직 성경(Sola Scriptura)으로 돌아가는 길임을 주장한다. 나아가 Duncan은 성경적인 지침을 따르는 개혁주의 예배와 설교 개혁을 위해서는 ‘하나님의 뜻을 다’(행 20:27) 전하기 위한 성경 전체를 연속적으로 강해하는 강해설교의 회복이 필요함을 역설한다. 이런 차원에서 대부분의 현대 미국 개혁주의 설교자들은 주로 연속강해설교를 주제별 강해설교와 함께 균형 있게 활용한다. 이들은 하나님 나라 복음의 비밀을 온전히 드러내기 위해서는 신구약을 모두 강해해야 할 뿐 아니라, “성경을 성경으로 해석한다”는 원칙 아래 성경 본문에 있는 그대로를 전함으로 저자가 의도한 말씀의 의미를 밝히고 적용해야 한다고 본다.

다섯째, 현대 미국 개혁주의 부흥의 중심에 서 있는 설교자들은 확고한 설교의 정의(철학)에 기초한 설교사역을 지향한다. Piper는 설교를 교회 안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강해함으로 충만한 영적 기쁨을 청중들에게 전하는 행위라고 정의한다. Beeke는 다음과 같이 개혁주의 설교를 정의한다: “개혁주의 설교는 성경의 위대한 진리를 경험을 통해 알 수 있도록 이끈다. 개혁주의 설교는 성경말씀에 입각해 삶의 목적과 실천 행위를 가르치는 설교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개인생활에 적용함으로써 가족과 교회와 세상과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해 나가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Joseph Pipa도 Calvin의 신학이 경험적 신학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개혁주의 설교가 “경험적 설교”(experimental preaching)이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강해설교는 “독특한 의사 전달의 형태”를 가지고 “독특한 권위와 기능”(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통해 “독특한 능력”을 나타낸다.

Chapell에 따르면, “강해설교란 본문이 담은 성경적 필요를 반영해서 본문의 의미를 복원하고, 성경적 필요와 현대인들의 필요를 다시 연결시켜주는 작업을 하는 방법”이다. 강해설교는 성경 본문의 의미를 제시하고 청중들에게 이를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다른 모든 문제와 관련된 요소들은 본문이 의도한 의미와 적용을 드러내는 작업에 종속되도록 하며, 이를 통해 회중들이 성경적인 세계관과 교회의 정체성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강해설교는 정확 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을 가장 잘 전할 수 있는 방법이다. 따라서 이 시대에 여전히 주요한 설교 형식인 선포적 강해 설교의 모델인 MacArthur가 47년 동안 본문의 단어, 문장, 문법, 어형, 구문을 철저히 가르치는 강해설교에 헌신을 한 이유는 정확 무오한 성경의 진리를 청중들에게 드러내는 것이 교회가 생명과 능력을 유지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확신했기 때문이다. Sproul은 설교의 본질에 대해 Luther의 사상선집의 내용을 요약하면서, 개혁주의 정신을 이어받아 설교자는 가르치기를 잘해야 하며 교리적인 확신이 있어야 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담대한 태도로 정확하게 전달하고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영광을 구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여섯째, 현대 미국 개혁주의 설교자들은 성경적으로 건강한 교회를 세우기 위한 강해설교를 지향한다. 대표적으로 Dever는 성경적인 건강한 교회를 추구하는 지역교회의 9가지 특성을 제시하면서 첫 번째 우선순위로 강조하는 것이 성령의 역사를 통한 성경적인 강해설교라고 강조한다. 하나님의 지혜의 방식인 설교(고전 1:21)의 중요성은 회개의 수단, 성화의 수단, 성경적인 건강한 교회성장을 가능케하는 가장 중요한 은혜의 수단이기 때문이다.(계속)

요약정리: 김순정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