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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총신과 총회, 끝없는 갈등국면 ‘이제 그만하자’
학교법인의 승인은 국가, 총신운영이사회의 승인권은 총회
기사입력: 2016/03/12 [06:26]  최종편집: 리폼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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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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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0회 총회에 보낸 축하 화한     © 리폼드뉴스

[리폼드뉴스] 하나님께서 선교사들을 통해 이 땅에 복음을 전해 주셨다. 이 땅에 전해진 복음은 다행이도 순수한 복음 그 자체였다. 효과적인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성경을 번역하고 교육기관과 의료기관을 세웠다. 이렇게 전해진 복음으로 교회들이 세워졌다.

장로교 정치원리에 의해 운영된 장로교회를 대한민국에 설립했다는 의미에서 “대한예수교장로회”가 세워졌는데 이는 실로 복음을 전한지 23년 만이었다. 그 공식명칭이 ‘대한국예수교장로회노회’였다. 우리는 이를 ‘독노회’라 한다. 하나밖에 없는 노회라는 뜻이다.

전국을 대상으로 하나의 노회가 이 땅의 모든 장로교회를 관리⦁감독하며 치리했다. 독노회 안에는 전국으로 7대리회로 조직하여 노회가 대리회를 통하여 각 지역의 교회를 관리했다. 지금은 본 교단(예장합동)만 하더라도 전국에 150개 노회가 넘는다.

노회가 세워진 이후 5년만인 1912년에 “조예예수교장로회 총회”가 조직됐다. 총회가 설립되므로 대한예수교장안에 교회를 운영하는 3심제도의 민주적 정치제도의 원리가 완성된 셈이다. 교회당회와 교회들의 연합기관인 노회와 노회의 연합기관인 총회가 치리회로 완성된 때가 1912년이었으니 104년이란 세월이 흘렀다.

‘대한예수교장로회’는 교단(종교단체)의 지도자인 목회자를 자체적으로 양성하기 위하여 학교가 필요했다. 선교사들은 장래 조선의 교회를 지도해 나갈 지도자인 목회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자체 학교를 세우기로 했다.
 
복음이 전해진지 16년이 지난 1901년에 이르러 신학교를 세우고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를 우리는 ‘평양장로회신학교’라 한다. 총신대학교는 이 학교를 전신으로 삼고 있다.

필자는 이 신학교의 최초의 자체 건물과 최초의 7인의 신학교 졸업생의 원판사진 파일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 신학교 건물에서 1912년 총회가 조직되었다. 총회와 신학교와의 관계는 종교 내부적인 목회자 양성학교이다. 종교 지도자만을 양성하는 학교로서 존립목적이 있었다.

하지만 사회적인 요구에 의해 그 신학교를 국가로부터 인가를 받아 운영하기 위하여 먼저 학교법인을 구성해야 했다. 학교법인을 구성하여 그 법인이 학교를 세우고 국가로부터 인가를 받아 운영하게 된다. 물론 이 법인은 교단의 구성원들이 중심이 되며 교단에 소속돼 있다.

학교법인은 총신대학교라는 학교를 운영하는 주체가 되기에 늘 권력과 함께 공존했다. 총회가 학교법인을 통해서 교단의 신학교를 운영하기에 학교법인과 총회와의 권력이전투구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었다. 학교법인은 총회의 특별권력층의 전유물이 된지 오래다.

학교법인과 교단신학교인 총신대학교는 국가로부터 인가를 받아 국가의 주무관청으로부터 관리⦁감독을 받는다는 미명아래 꾸준히 총회의 간섭으로부터 벗어나 독자적인 재단이사 체제로 학교를 운영하려는 의지를 갖고 있었다. 여기에 반해 총회는 학교를 운영하는 학교법인 이사회를 총회의 장악아래 두려고 했다.

총회소속 목사와 장로이기에 교단신학교인 총신대학교를 운영하는 법인 이사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사립학교라는 미명아래 갖게 될 재단이사회의 권력은 총회의 그 어떤 직보다 대단했다. 한번 갖게 되면 놓지 않으려는 속성이 강했다.
 
그래서 한번 법인이사가 되면 영원한 이사가 되려는 권력욕은 늘 총회와 마찰을 가져왔다. 자신들이 자신들을 추천하고 자신들이 재단이사를 결정한 것이다.

총회는 그 학교법인 이사를 견제하고 효율적인 총회가 운영하는 교단신학교가 되기 위하여 ‘운영이사회’라는 제도를 두었다. 학교법인 재단이사회는 교육부의 승인이 필요하지만 운영이사회는 총회의 승인이 필요했다. 이렇게 하여 사립학교법과 교단 총회법을 조화시켜 교단의 직영신학교인 총신대학교를 운영해 왔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다. 재단이사회와 일정한 관계를 설정하여 총회적인 의지를 반영하기 위해 조직된 운영이사회가 재단이사회에 귀속되어버린 것이다. 즉 어용운영이사회가 돼 버린 것이다. 법인의 모든 결의는 사립학교법에 따라 학교법인 이사회에서 결의되지 아니하면 안된다.

이런 이유 때문에 법인 이사들은 총회소속 운영이사회에서 결의해 준 내용을 추인형식의 결의를 갖는 제도를 만든 것이다. 추인결의임에도 불구하고 재단이사회의 결의는 새로운 결의로서 효력이 있다. 이는 교단총회법과 사립학교법 양자 모두를 충족시키기 위한 고육책이었다.

이런 운영이사회는 총회의 의지를 반영하고, 그 총회의 의지에 대한 해석의 문제가 개입될 때에는 총회적인 답변을 구해야 한다. 총회 승인권을 갖는 운영이사회는 최종적으로 총회의 뜻을 따라야 한다. 그것이 운영이사들이 갖고 있는 권위의 근거이다. 그런데 어느날 갑자기 그 운영이사들이 쿠데타를 일으킨 것이다.

총회와 상관없는 독자노선을 갖겠다는 것이다. 이제 자신들이 갖고 있는 권력을 총회와 상관없이 스스로 지키겠다고 국가법원에 송사도 마다하지 않는다. 이제 다른 방법이 없다. 이들에게 교단총회 구성원으로 지위를 박탈시킬 수밖에 없다.

운영이사들은 재단이사들이 갖고 있는 권력에 탐익되어 재단이사들처럼 독자적인 권력을 구축하기 위한 또 다른 권력집단이 돼 버렸다. 일정하게 재단이사들을 견제하여 총회의 의지를 반영하여 학교를 운영하겠다는 당초 총회의 의지는 사라진지 오래다. 즉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을 못한 것이다.

“이제 나는 은퇴했으니 총회가 할테면 해 보라”는 식으로 교단법에 의해 원로나 은퇴한 일부 운영이사들이 쿠데타를 일으키고 있다. 승인권과 임명권이 총회에 있다는 것을 착각한 것이다. 운영이사들이 갖고 있는 권력이 어디 본인들의 것들인가? 이런 사람을 계속 노회가 이사로 추천하고 총회가 승인 것도 이상한 일이다.
 
재단이사회와 그 이사들을 견제하여 총회적인 신학교로 운영하라고 임명된 운영이사들이 재단이사들에게 함몰되어 총회의 의지보다 재단이사들과 공동전선으로 총회를 맞서는 것은 이제 그만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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