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김순정목사 설교] 여호와를 즐거워하라

시 33:1-22

김순정 | 기사입력 2023/01/14 [10:22]

[김순정목사 설교] 여호와를 즐거워하라

시 33:1-22

김순정 | 입력 : 2023/01/14 [10:22]

 

▲     ©리폼드뉴스

 

33편은 제목이 없습니다. 어떤 학자들은 다윗이 아람과 암몬 연합군과의 전쟁에서 승리를 한 후 기록한 시라고 봅니다. 그 배경은 삼하 10장과 12장입니다. 또 다른 학자들은 BC 701년 앗수르의 왕 산헤립이 남유다를 침공할 때 히스기야가 하나님의 기적으로 구원받은 것을 감사하며 기록한 시라고 보기도 합니다. 그러면 왕하 18-19장이 배경이 됩니다.

 

1. 여호와를 찬송하라(1-3)

 

시인은 너희 의인들아 여호와를 즐거워하라 찬송은 정직한 자들이 마땅히 할 바로다라고 합니다(1). 의인들(짜디킴)은 성도를 말합니다. 하나님께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입니다. 그들에게 여호와를 즐거워하라고 합니다. 즐거워하라(라네누)는 피엘명령법입니다. ‘온전히 즐거워하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즐거워하고 기뻐할 대상이 바로 여호와라고 밝혀줍니다.

 

정직한 자들(예솨림)도 앞의 의인들과 같은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그들이 마땅히 할 바는 바로 여호와를 찬송하는 것입니다. 찬송(테히라)이라는 말은 단지 노래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단어는 찬양이라는 넓은 의미입니다. 즉 하나님을 찬송하고 높이는 모든 행위를 포함합니다. 예배, 기도, 경배, 송축 등을 다 내포합니다.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이것이 성도의 마땅한 바입니다.

 

2-3절에 수금으로 여호와께 감사하고 열 줄 비파로 찬송할지어다 3 새 노래로 그를 노래하며 즐거운 소리로 아름답게 연주할지어다라고 합니다. 수금과 열 줄 비파, 새 노래, 즐거운 소리는 모두 하나님께 대한 찬양의 도구들입니다. 이것들을 가지고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송하고 노래하고 아름답게 연주하라고 합니다.

 

하나님께 구원받은 성도는 당연히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송하고 노래하고 연주해야 합니다. 이것은 구원을 주신 은혜에 감사하는 믿음의 행위입니다. 98:4-5절에 온 땅이여 여호와께 즐거이 소리칠지어다 소리 내어 즐겁게 노래하며 찬송할지어다 5 수금으로 여호와를 노래하라 수금과 음성으로 노래할지어다라고 합니다. 하나님께 대한 찬송과 감사는 비단 성도만의 것이 아니라 온 세상 즉 온 우주가 해야 할 마땅한 것입니다.

 

신약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받은 성도 역시 하나님께 찬양과 감사를 드리는 것이 타당합니다. 5:19절에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라고 합니다. 또 골 3:16절에도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 나라에서 구속받은 성도가 하나님을 영원히 찬송하고 경배할 것입니다. 5:9절에 그들이 새 노래를 불러 이르되 두루마리를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이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라고 합니다. 또한 계 14:3절에 그들이 보좌 앞과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속량함을 받은 십사만 사천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라고 합니다. 우리는 항상 하나님께 감사와 찬송을 드려야 합니다.

 

2. 여호와의 말씀(4-11)

 

4-5절에 여호와의 말씀은 정직하며 그가 행하시는 일은 다 진실하시도다 5 그는 공의와 정의를 사랑하심이여 세상에는 여호와의 인자하심이 충만하도다라고 합니다. 원문은 4절 앞에 이유를 나타내는 접속사 '키'로 시작합니다. ‘왜냐하면 여호와의 말씀은 정직하며라는 것입니다. 성도가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송할 이유를 말하는 것입니다.

 

여호와의 말씀과 그가 행하시는 일은 다 정직하고 진실하다는 말입니다. 그러면 여호와의 말씀과 그분이 행하시는 일은 같은 것입니다. 정직과 진실도 같은 의미입니다. 정직(야솨르)곧은, 바른, 정확한, 옳은이라는 의미이고, 진실(에무나)확고함, 충성이란 의미입니다.

 

하나님은 공의와 정의를 사랑하십니다. 정의(미쉬파트)는 법정용어로 판결, 정의, 공정이란 의미입니다. 하나님은 공의로운 분입니다. 세상에는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충만합니다. 세상에 충만한 인자하신 하나님을 높이고 찬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에 인자를 베푸시니 세상이 유지되고 존재합니다. 만약 하나님께서 세상에서 인자를 거두시면 세상은 파멸됩니다.

 

6절에 하나님께서는 말씀으로 하늘을 지으셨습니다. 그 만상을 하나님의 입 기운으로 이루셨습니다. 하나님은 바닷물을 모아 무더기 같이 쌓으시고 깊은 물을 곳간에 두셨습니다(7). 따라서 온 땅은 여호와를 두려워하며 세상의 모든 거민들은 그를 경외해야 합니다(8). 이것이 피조물의 의무입니다.

 

9절에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니 이루어졌고 명령하시니 견고히 서게 되었습니다. 여호와께서 나라들의 계획을 폐하시고 민족들의 사상을 무효하게 하셨습니다. 여호와의 계획은 영원히 서고 하나님의 생각은 대대에 이를 것입니다(10-11). 세상 나라들의 계획과 민족들의 사상은 다 폐하시고 무효하게 하십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계획은 영원히 서고 하나님의 생각은 대대에 이릅니다. 어떤 것이 확실하고 영원한 것인지 보여줍니다.

 

3. 하나님의 기업(12-22)

 

12절에 여호와를 자기 하나님으로 삼은 나라 곧 하나님의 기업으로 선택된 백성은 복이 있도다라고 합니다. 복된 자는 하나님을 자기 하나님으로 삼은 나라, 하나님의 기업으로 선택된 백성입니다. 하나님께 구원받은 성도가 복된 자입니다. 여호와께서는 하늘에서 굽어보시고 모든 인생을 살피시는 분입니다(13).

 

14절에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곳13절에 나오는 하늘입니다. 하나님은 초월적인 분입니다. 그 하나님께서 세상의 모든 거민들을 굽어살피십니다. 누구도 하나님의 눈을 피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신 분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의 마음을 지으시고 그들이 하는 일을 굽어살피시는 분입니다(15).

 

16절에 많은 군대로 구원 얻은 왕이 없으며 용사가 힘이 세어도 스스로 구원하지 못하는도다라고 합니다. 많은 군대, 용사는 같은 의미입니다. 구원 얻은 왕이 없다는 말과 힘이 세어도 스스로 구원하지 못한다는 말은 같은 의미입니다. 군대가 많다고 해서 승리하고 구원받는 것이 아닙니다. 또 용사가 아무리 힘이 세어도 스스로를 구원하지 못합니다.

 

구원은 군마, 군대로 안됩니다(17). 여호와께만 구원이 달려 있습니다. 여호와는 자신을 경외하는 자를 사망에서 건지십니다. 그들이 굶주릴 때 그들을 살려주십니다(18-19). 사망에서 영혼을 건지시는 분, 굶주릴 때 살리시는 분이 하나님이십니다. 전쟁의 승리, 죽음에서 구원은 오직 하나님께만 달려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영혼이 여호와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그분은 우리의 도움이시고 방패가 되십니다(20). 왕의 많은 군대도 군마와 무기들도 구원의 길이 되지 못합니다. 그러나 하나님만이 도움과 방패가 되십니다.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을 즐거워하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성호를 의지하였기 때문입니다(21).

 

22절에 여호와여 우리가 주께 바라는 대로 주의 인자하심을 우리에게 베푸소서라고 합니다. 시인은 여기서 여호와께 인자를 베풀어 주시기를 간구합니다. 하나님의 인자하심(헤쎄드)이 없으면 절대 구원이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구원을 베풀어 주신 것은 오직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근거한 것입니다. 우리의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 인자하심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의 행위, 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결론

 

이 시편의 말씀대로 우리의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의 노력이나 공로에 달린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신약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셨습니다(3:16).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신 구속이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하신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공로로 우리에게 구원이 주어집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인자하심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오직 하나님께 감사와 찬송을 드리며 살아가야 합니다. 

 

김순정 목사(말씀사역원 본부장)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