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인의 권리와 의무, 미준수는 교회질서 파괴행위

소재열 | 기사입력 2020/12/09 [07:59]

교인의 권리와 의무, 미준수는 교회질서 파괴행위

소재열 | 입력 : 2020/12/09 [07:59]

▲ 교인은 절차에 따라 교인 지위를 취득하게 되면 교인으로서 준수하여야 할 규칙들이 있다. 특히 교인은 자의든, 타의든 불법행위에 대해 법적으로(교회법, 국가 실정법) 책임을 질 의무가 있다. 또한 권리를 갖고 있다. 교인지위가 상실되지 않는 한 교인의 권리를 침해당하지 않을 권리가 있다. 교회 분쟁은 이러한 교인의 의무와 권리가 무너진 경우에 나타난 교회 파괴행위이다.   ©리폼드뉴스

 

(리폼드뉴스) 교회 교인은 의무와 권리가 있다. 권리는 의무가 전제되어야 하며, 의무는 권리를 보장한다. 교인은 교단헌법에 의해 양심의 자유가 있다면 이를 견제하는 교회의 자유(규칙 제정권)가 있다. 교인은 절차에 따라 교인 지위를 취득하게 되면 교인으로서 준수하여야 할 규칙들이 있다.

 

특히 교인은 자의든, 타의든 불법행위에 대해 법적으로(교회법, 국가 실정법) 책임을 질 의무가 있다. 또한 권리를 갖고 있다. 교인지위가 상실되지 않는 한 교인의 권리를 침해당하지 않을 권리가 있다. 교회 분쟁은 이러한 교인의 의무와 권리가 무너진 경우에 나타난 교회 파괴행위이다.

 

<교인의 권리>

 

1. 교인은 양심의 자유에 의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자유와 권리가 있다.

2. 교인은 양심의 자유에 의해 자신의 권리를 침해받지 아니할 권리가 있다.

3. 교인은 교회정관에 예배, 집회, 기도회에 참여 할 권리가 있다.

 

4. 교인은 담임목사 및 교역자와 개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다.

5. 교인은 어떤 경우에도 자신의 신상정보의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

6. 교인은 교회정관과 교단헌법에 의해 권징재판을 받지 않고는 징계를 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

 

7. 교인은 교회정관과 교단헌법에 의해 행정결정으로 자신의 신분의 제재를 받지 아니할 권리가 있다.

8. 교인은 교회정관과 교단헌법에 의해 선거권과 피선거권이 있다.

9. 교인은 교회정관을 열람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10. 교인은 총회(공동의회)에서 자신의 의결권을 침해받지 않고 행사할 권리가 있다.

11. 교인은 교회정관과 교단헌법 규정 이외에 차별을 받지 아니할 권리가 있다.

12. 교인은 그 지위가 상실되는 교회를 탈퇴할 권리가 있다.

 

<교인의 의무>

 

1. 교인은 교인지위를 얻기 위해 교회에 제공된 자료는 거짓없는 제출할 의무가 있다.

2. 교인은 교회정관과 교단헌법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3. 교인은 성경을 준수할 의무와 헌금할 의무가 있다.

 

4. 교인은 교회정관과 교단헌법에 의해 선거권과 피선거권이 있다.

5.  교인은 자의든 타의든 불법행위에 대해 책임질 의무가 있다.

6. 교인은 교회에서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얻은 정보와 자료 유출금지 의무가 있다.

 

7. 교인은 담임목사의 교훈권을 침해해서는 안되며, 이를 순종(복종서약 포함)할 의무가 있다.

8. 교인의 양심의 자유를 견제하기 위해 설정한 교회의 자유를 준수할 의무가 있다.

9. 교인은 교회의 신학적, 교리적 입장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10. 교인은 동료 교인과 화목하며 함께 더불어 신앙생활을 할 의무가 있다.

11. 교인은 독단과 아집이 아닌 교회 공동의회, 당회 결의를 준수할 의무가 있다.

12. 교인으로 분리예배를 금지하며, 당회의 예배주관을 지킬 의무가 있다. 

 

<한국교회법연구소>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