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정목사 설교] 이스라엘의 아들들과 하나님

대상 2:1-17

김순정 | 기사입력 2020/11/28 [11:10]

[김순정목사 설교] 이스라엘의 아들들과 하나님

대상 2:1-17

김순정 | 입력 : 2020/11/28 [11:10]

 

 

역대상은 하나님의 백성의 족보를 보여줍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 시간에 다룰 2장의 족보도 역시 이스라엘의 아들 즉 야곱의 아들들로 시작합니다. 이스라엘은 이삭의 아들이고, 아브라함의 손자입니다(1:34). 즉 하나님의 언약의 계보는 아브라함, 이삭, 야곱으로 이어지고 그의 아들들로 이어짐을 보게 됩니다.

 

하나님은 장차 이스라엘과 그의 아들들을 통해 하나님의 구원의 파노라마(Panorama)를 진행해 나가십니다. 그래서 21절 이하에 나오는 이스라엘의 아들들(베네이 이스라엘)의 족보는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1.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명단(1-2)

 

하나님은 1-2절에서 이스라엘 즉 야곱이 아들들의 명단을 보여주십니다. “이스라엘의 아들은 이러하니 르우벤과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스불론과 2 단과 요셉과 베냐민과 납달리와 갓과 아셀이더라.”(1-2)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는 아브라함에게서 이삭에게 그리고 야곱을 통해 진행됩니다. 이삭에게는 두 명의 아들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에서가 혈통상 장자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에서가 아닌 야곱을 택하십니다. 로마서 9:13에 보면 기록된 바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하심과 같으니라고 합니다. 1:2-3에서도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너희를 사랑하였노라 하나 너희는 이르기를 주께서 어떻게 우리를 사랑하셨나이까 하는도다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에서는 야곱의 형이 아니냐 그러나 내가 야곱을 사랑하였고 3 에서는 미워하였으며 그의 산들을 황폐하게 하였고 그의 산업을 광야의 이리들에게 넘겼느니라고 합니다.

 

자세히 보면 야곱을 사랑하고 에서를 미워하신 주체를 잘 보아야 합니다. 그의 부모나 이웃 사람들이 아니라 하나님이십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주권을 말합니다. 하나님은 구원의 역사를 진행하심에 있어 자신의 뜻대로 사람을 택하십니다. 구원도 그러합니다. 이것은 차별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은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12명의 아들들을 통해 놀라운 일을 진행하십니다. 그것이 바로 출애굽입니다. 그의 후손들이 기근으로 인해 애굽에 내려갔다가 430년 만에 약속의 땅으로 돌아옵니다. 그때 장정만 60만명이 넘습니다. 즉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하늘의 별처럼 많은 민족이 된 것입니다. 야곱의 12명의 아들들을 통해 그 약속이 성취됩니다. 그리고 이들을 통해 이스라엘이라는 왕국이 건설됩니다.

 

2. 유다의 아들들의 명단(3-6)

 

3-6절을 보면 유다의 아들들이 나옵니다. 즉 아브라함, 이삭, 야곱에게 이어진 구원의 계보는 이스라엘의 4남인 유다에게 이어집니다. 하나님은 야곱의 12명 아들들 중에서도 유다에게 구원의 씨를 주십니다. 그래서 유다의 후손으로 장차 예수 그리스도가 오십니다.

 

마태복음 1:1-2절에 보면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2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들을 낳고라고 합니다. 이 족보는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어떤 혈통, 가문을 통해 출생하셨는가를 보여줍니다. 그런데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가 아브라함, 이삭, 야곱, 유다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유다는 원래 3명의 아들을 낳았습니다. 에르(), 오난, 셀라입니다. 이 세 아들은 가나안 사람 수아의 딸을 통해 낳은 자들입니다. 그런데 유다의 맏아들인 에르()은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여 죽이셨습니다. 그리고 오난도 기업무를 자(Kinsman-Redeemer)의 법에 따라서 형수와 결혼하여 형의 가문을 이어주어야 했습니다(25:5). 그러나 오난은 이를 거부합니다. 그래서 그도 죽게 됩니다. 결국 유다는 창녀로 변장한 며느리와 잠자리를 하게 되고 베레스와 세라를 낳게 됩니다(4).

 

그래서 유다는 5명의 아들을 낳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유다의 아들들 중에서 베레스를 통해 구원의 계보를 이어가십니다(5). 우리는 우리가 모르는 하나님의 크고 놀라운 역사가 진행되고 있음을 성경을 통해 발견하게 됩니다. 그 하나님을 만날 때 우리에게 구원과 소망과 기쁨이 있습니다. 오늘도 그 구원의 하나님께서 우리와 동행해주시고 함께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3. 보아스의 후손들의 명단(8-17)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 이삭, 야곱, 유다, 베레스를 통해 구원의 역사를 진행해 나가십니다. 그리고 그의 후손 보아스를 통해서 구원의 역사를 진행해 나가십니다. 10-12절을 보겠습니다. “람은 암미나답을 낳고 암미나답은 나손을 낳았으니 나손은 유다 자손의 방백이며 11 나손은 살마를 낳고 살마는 보아스를 낳고.”

 

룻에 대해서는 시어머니에게 효를 다한 여인으로 많이 들어왔습니다. 이러한 룻에 비해 보아스라는 이름은 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룻이 남편과 사별한 후 시어머니 나오미를 따라 베들레헴에 왔고 그는 거기서 보아스를 만나게 됩니다. 보아스는 기업무를 자의 법에 의해 룻의 가문을 무를 자가 됩니다.

 

룻기 4:9-10절에 보아스가 장로들과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내가 엘리멜렉과 기룐과 말론에게 있던 모든 것을 나오미의 손에서 산 일에 너희가 오늘 증인이 되었고 10 또 말론의 아내 모압 여인 룻을 사서 나의 아내로 맞이하고 그 죽은 자의 기업을 그의 이름으로 세워 그의 이름이 그의 형제 중과 그 곳 성문에서 끊어지지 아니하게 함에 너희가 오늘 증인이 되었느니라 하니라고 합니다.

 

그렇게 하여 보아스는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새는 다윗을 낳게 됩니다(12-15). 우리가 잘 아는 다윗 왕이 바로 보아스의 후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보아스와 그의 후손 오벳, 이새를 통해 다윗을 낳게 하십니다. 다윗은 하나님께서 세우신 이스라엘의 왕입니다. 그리고 장차 그를 통해 하나님은 아들을 보내주십니다. 그분이 바로 우리의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다윗은 우리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왕위를 예표합니다.

 

결론

 

하나님께서는 역대기를 통해서 온 세상의 왕이신 하나님, 창조주 하나님께서 어떻게 구원의 역사를 펼쳐 가시는지 보여주십니다. 그 구원의 역사의 핵심에 예수 그리스도가 계십니다. 구약에 보여주신 하나님의 구속언약은 신약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취되고 완성됩니다.

 

오늘 우리는 바로 그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을 통해 구원받았습니다. 우리의 죄악을 씻어주시고 죄인의 자리에서 의인의 자리로 옮겨 주셨습니다. 이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만 의지하고 세상의 어떤 역경에도 낙담하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도 우리와 함께 하시는 그리스도의 손을 굳게 잡고 당당하게 살아가야 합니다.

 

김순정 목사(말씀사역원 본부장)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