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 미터, 칼빈주의의 기본원리(1)

김순정 | 기사입력 2020/03/07 [20:58]

헨리 미터, 칼빈주의의 기본원리(1)

김순정 | 입력 : 2020/03/07 [20:58]

 

헨리 미터(H. Henry Meeter, 1886-1963)는 미국 칼빈대학교, 칼빈신학교, 프린스톤신학교, 화란 암스텔담 자유대학교에서 공부했으며, 미국 그랜드래피즈의 칼빈대학교와 신학교에서 교수 생활을 하였다. 그는 화란의 아브라함 카이퍼, 헤르만 바빙크, 미국의 B.B. 워필드, 암스트롱, J.G. 메이첸의 영향을 받았고 칼빈 연구와 칼빈주의 연구를 위해 전생애를 바쳤다. 그가 세상을 떠난 후 그가 남긴 업적은 헨리 미터 칼빈 연구소에 고스란히 남아 있다. 이 글은 그가 남긴 「칼빈주의의 기본 사상」이라는 책에 실린 내용이다.

 

칼빈주의는 신학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을 포괄하는 사상 체계이다. 그 사상 범위에 신학과 동시에 정치, 사회, 과학, 예술 등에 대한 사상도 포함된다. 이 사상 체계는 인생관, 우주관, 세계관을 제공하는 것으로 사실 지금까지 인간에게 제공된 몇 가지 기본적 사상 체계들 중 하나로 간주된다.

 

제임스 오르(James Orr)는 근본적 철학 체계를 12개로 제한하고 다른 체계들은 이들의 변체들로 생각했다. 아브라함 카이퍼(A. Kuyper) 박사는 그것을 4개로 축소하고 그 4개 중 하나가 칼빈주의라고 칭했다.

 

칼빈주의의 기본원리

 

통일된 사상 체계마다 한 개 혹 여러 개의 고유한 원리에 의해 지배되듯 칼빈주의도 그렇다. 칼빈주의 운동의 특징이 무엇인가를 결정하기 위해 19세기 초부터 여러 사상적 학파를 대표하는 학자들이 칼빈주의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들 중에는 칼빈주의에 있는 유기적 통일체를 제대로 알지 못한 자들도 있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다른 사상 체계와 구별해 칼빈주의 사상 중 어떤 주도적 특징을 발견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만족했다. 그래서 그들 중 어떤 이들은 칼빈주의를 하나의 종교적 체계라 하고 그것에는 주로 민주주의 정신과 자유애에 대한 열망이 주요한 특징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들은 이 정신이 자유 애호의 스위스 민족에게서 왔다고 생각했다. 또 칼빈주의에서 법적 색체와 권위 고조의 표시를 발견한 학자들은 칼빈주의에서 특별히 볼 수 있는 놀라운 질서와 조직이 그 특징이라고 주장했다. 그래서 프랑스 사람인 칼빈의 특질에서 생겨난 성격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칼빈주의를 가리켜 유명한 프랑스의 여러 장군들과 같이 그 혼잡한 사실들을 모아 하나의 거대한 체계로 만들어 조직화하여 놓은 재간을 가진 유능한 인재라고 했다.

 

또 어떤 이들은 칼빈주의의 주요점은 중세기의 번쇄철학(Scholarticism)과 완전히 분리된 점이라 보고 칼빈은 종교에 있서 진보적 자유파에 속한다고 보았다. 그들은 이 점을 칼빈이 청년 시대에 받은 인본주의적 교육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했다.

 

이런 모든 주장들은 칼빈주의의 특성을 어느 정도 표현하기는 하지만 가장 두드러진 특성을 묘사했다고는 할 수 없다. 그리고 더구나 기본이 되는 원리는 밝히지도 못하고 있다. 이 문제를 연구한 라인홀트 시베르크(R. Seeberg)는 “이 인본주의적 교양을 받은 프랑스인 칼빈이 무엇보다 복음적 그리스도교인이고 결국 그가 가진 세계관 전체는 그가 소유한 복음 정신에 의해 결정되었다”고 했다.(계속)

 

요약정리: 김순정 목사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광고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교회 표준 회의법 제1강
메인사진
[신간] 교회 표준 회의법, 회의록 작성 실제
메인사진
항존직(목사 장로 집사)의 필독서, 교단헌법 해설집(예장합동)
메인사진
[신간] 예장합동 헌법, 권징조례 해설집 출간
메인사진
예장합동, 항존직 만70세 유권해석 혼란 없어야
많이 본 뉴스